본문 바로가기

Home >

봄철 건강관리 책상 위에 두고 챙기자

트랜드리포트

봄철 건강관리

책상 위에 두고 챙기자

By동대리

안녕하세요. 동동이입니다. ^^ 3월에 접어들면서 햇볕도 따뜻해지고 비로소 긴 겨울이 끝이 나는 것 같아요. 봄은 늘 설레고 반갑지만, 큰 일교차, 미세먼지와 황사가 함께 찾아오니 건강 관리가 신경쓰이는 계절이기도 하죠.

또한, ‘춘곤증’ 역시 빼놓을 수 없는 봄의 불청객으로 직장인들이 힘들어하는 원인 중 하나로 손꼽을 수 있어요. 다행히 춘곤증은 적당한 운동과 함께 면역력을 길러주는 음식을 섭취한다면 현명하게 이겨낼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봄을 건강하게 맞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음식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함께 살펴볼까요?


봄철 건강관리 직장인을 위한 음식 BEST 5

1. 물

물은 그 중요성이 널리 알려져 있을 만큼 인체의 2/3를 차지하며 우리 몸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어요. 물은 혈액과 조직액의 순환을 원활하게 하며 체내의 산소를 공급하는 역할을 하죠. 일어나자마자 마시는 물은 몸속의 여러 기관을 깨어나게 하는 데 도움을 주고, 곁에 두고 자주 마시게 될 경우 신진대사를 촉진해 활력을 돌게 해줘요. 체내의 노폐물을 배출하고 해독작용을 하므로 일일 평균 1ℓ 이상의 물을 마셔주는 것이 좋다고 해요.

물을 자주 마시는 습관이 들여지지 않은 분들이라면 차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차는 종류에 따라 여러 효능이 있어 자신의 건강상태에 맞춰 선택할 수 있는데요, 피로회복과 피부미용에 좋은 둥굴레차, 위장강화와 소화, 변비에 좋은 보리차, 기관지와 소염작용, 혈액순환에 좋은 생강차, 피로회복과 다이어트에 좋은 페퍼민트 차 등이 있어요. 책상에 티백을 갖춰 놓고 여러 차를 함께 마시는 면 수분섭취를 할 수 있는 좋은 습관이 될 거예요.

2. 견과류

직장인이 책상 위에 올려놓고 쉽게 섭취할 수 있는 건강식품으로는 견과류를 꼽을 수 있어요. 견과류는 일일 권장량 25~30g인데요, 이는 한 줌의 양으로 매일 소량 섭취하게 되면 식물성 지방이 혈관을 청소하여 장수한다고 해요. 요즘은 한 팩에 적당량의 견과류가 골고루 담긴 제품들이 시중에 많이 나와 있어서 직장인들이 자리에 구비해 놓기 좋죠.

견과류는 공복에 허기가 느껴질 때 과자나 인스턴트 음식 대신 먹으면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줄 수 있어요. 또한,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무기질 등등 각종 영양분이 가득 들어있어 ‘슈퍼푸드’로도 불리고, 타임지에서는 10대 건강식품 중 하나로 선정되기도 했죠. 그뿐만 아니라 견과류는 소화제 역할을 하는데요, 식물성 지방은 위산을 중화하는 역할을 하므로 위가 좋지 않은 분들에게는 더욱 도움이 된답니다.

그렇다면 직장인들이 섭취하면 좋은 견과류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아몬드는 우유의 2배 이상 많은 칼슘과 비타민E가 풍부해요. 식이섬유와 단백질이 풍부해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고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주죠.

호두는 뇌 신경 세포의 60%를 구성하는 불포화지방산이 많고 오메가3 지방산은 두뇌활동에 도움을 주며,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고 심장질환 발생 위험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요.

피스타치오는 엽록소를 다량 함유하고 있으면서도 견과류 중 열량이 낮은 편에 속해요. 지방, 철, 비타민B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한데요, 심혈관 기능을 높이고 알레르기 반응을 줄이는 마그네슘과 해독을 돕는 비타민 E가 들어있어요.

캐슈너트는 식감이 부드러워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철분이 들어있어 빈혈 예방에 좋아 여성분들에게 특히 좋고, 비타민 B가 풍부해 스트레스 대항 능력을 높여줘요. 또 셀레늄이 주름을 방지하는 데 효과적이죠.

이렇게 몸에 좋은 견과류는 지나치게 많이 섭취할 경우 설사를 유발하기도 하니 일일 권장량을 지켜주는 것이 좋아요. 또한, 시중에서 판매되는 견과류 중에는 염분을 넣어 볶거나 설탕 또는 커피 맛을 가미한 경우가 많은데요, 이는 견과류의 좋은 성분을 반감할 뿐만 아니라 열량이 높으므로 주의해 주세요. 견과류를 선택할 때에는 조미 없이 볶기만 한 제품이나 집에서 껍질째 볶거나 삶아 먹는 것이 더 바람직하답니다!

3. 두유

달콤하고 고소한 두유는 고단백 저열량 음료로 남녀노소 가릴 것 없이 사랑받는 식품이에요. 두유는 상온에서 보관할 수 있기 때문에 자리에 두고 먹기 좋은 식품 중 하나에요.

두유는 유당 불내증을 가진 분들에게는 우유의 대체 식품으로 인기에요. 포만감은 오래 유지되면서 열량은 적기 때문에 바쁜 직장인들의 아침 식사용으로도 제격이구요. 영양가가 풍부한 단백질 식품인 두유는 칼륨과 인, 철분, 비타민, 미네랄 등이 함유되어있고 특히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피로회복에 도움을 줘요.

불규칙한 식사와 운동량이 적은 직장인들에게 두유는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는 좋은 식품인데요, 바로 콩의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체내 지방 흡수를 억제하기 때문이죠. 사포닌은 콜레스테롤을 배출해 섭취한 음식이 장내 흡수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그러므로 식물성 음료인 두유는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널리 사랑받고 있고, 검은콩 역시 비만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어요.

두유를 선택할 때는 꼼꼼하게 알아봐야 할 필요가 있는데요. 콩으로부터 추출한 유액인데 일반 시중에서 시판되고 있는 두유의 경우 당 함량이 높을뿐더러 여러 첨가물이 들어있기 때문이에요.

몸에 좋은 두유를 선택하려면 유기농 + 무첨가 두유 또는 콩을 100% 갈아서 만든 전 두유 인지 확인하고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4. 과일

직장인들에게 과일은 부족한 식이섬유를 보충하고 비타민을 채워주는 중요한 음식인데요, ‘제철 음식은 보약’ 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그 계절에 난 과일은 특히 당도가 높고 맛있죠. 그렇다면 직장인들이 챙겨먹으면 좋을 봄 제철과일은 무엇이 있을까요?

봄 제철 과일로는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딸기에요. 딸기에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줄 뿐만 아니라, 심혈관계 질환 동맹 경화에도 좋아요. 또한, 혈관의 노화를 방지해주면서 눈의 피로를 덜어주고 시각 기능을 개선해주죠.

직장인들이 딸기를 쉽게 섭취할 방법으로는 생과일주스도 좋은 방법인데요, 딸기에는 비타민C가 레몬의 2배 사과의 10배가 함유되어 피로회복, 면역력 증강에 도움이 됩니다.

봄에 나는 제철 과일로는 한라봉도 제격이에요. 12월부터 3월까지가 제철인 한라봉은 겨울철 천연 비타민제로 손꼽히기도 하는데요, 특히 면역력 강화와 피로회복에 좋아 감기 예방에 아주 좋아요. 게다가 과육 100g당 48kcal로 열량이 낮아 여성분들에게 다이어트 식품으로 인기가 좋죠. 콜라겐 형성도 뛰어나 기미나 주근깨 예방 등 피부미용에 탁월한 효능을 갖고 있어요.

하지만 과일은 씻거나 손질해야 하는 번거로움 때문에 직장인이 자리에서 간편하게 먹기에는 다소 불편한 점이 있는데요, 이런 단점을 극복해 컵 과일, 과일 도시락 형태로 제작된 상품들을 찾아볼 수 있어요. 편의점, 카페, 배달 등등 우리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고 이미 많은 직장인의 사랑을 받고 있으니 달콤하고 상큼한 제철 과일로 건강까지 챙겨보는 건 어떨까요?

5. 홍삼

현대인의 생활 패턴을 보면 피로회복과 휴식을 도와주는 건강식품이 인기일 수밖에 없죠. 직장인들의 잦은 야근과 회식으로 만성피로를 해결하려면 충분한 휴식과 수면시간이 필요하지만, 현실적으로 이런 시간적 여유를 가지기란 쉽지 않아요. 커피나 에너지 드링크 대신 천연 피로회복제인 홍삼으로 피로회복에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적은 비용과 시간으로 큰 만족도를 줄 수 있는 건강식품 중 하나죠.

(사진 출처: 장수 이야기)

이름만 들어도 몸에 에너지가 도는 듯한 천연 피로회복제 홍삼은 다양한 효과가 있는데요, 체력강화에 도움을 주고 면역력 강화에 탁월해요. 특히 바이러스 질환을 막아주는 데 효과적이죠. 원활한 혈액순환과 항산화 효과뿐만 아니라 자양강장, 식욕 증진, 기억력 개선 등 다양한 효능이 있어 한국인이 선호하는 대표 건강식품으로 손꼽혀요.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데 도움을 줘 협심증이나 심근경색과 같은 심혈관 질환 예방에도 효과가 있는데요, 노화를 방지하는 안티에이징 효과도 밝혀져 여성들에게도 인기가 좋죠. 기미와 주근깨 색소침착을 예방해 피부 미백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어요.

(사진 출처 : 정관장)

홍삼은 진액 형태서부터 포, 환, 캡슐 등등 다양한 형태로 제작되어 직장인들이 언제 어디서든 간편하게 먹을 수 있도록 여러 형태로 개발되었어요.

하지만 좋은 홍삼도 몸에 맞지 않으면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요. 열이 많은 소양인의 경우 두드러기와 같은 알레르기가 생길 수 있으니 본인의 몸 상태를 정밀하게 진단받은 뒤 전문의를 통해 맞는 처방을 받는 것을 추천해 드려요.

여기까지 오늘은 동동이가 우리 주변에서 쉽게 구하거나 찾을 수 있는 직장인 건강식품 BEST 5를 알아보는 시간이었어요. 면역력도 강화하면서 피로도 해소할 수 있는 음식들로 나른한 봄, 춘곤증을 이겨내는 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습니다. 건강하고 활기찬 몸과 마음으로 일과 여과생활 두 마리 토끼를 한 번에 잡으시길 바랄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