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DB 인프라서비스사업부 데이터 센터 조우현 신입사원 인터뷰 ⑥

인프라서비스사업부 데이터센터 조우현 사원
㈜동부는 동부그룹 내 IT 서비스를 제공하는 IT 전문 회사입니다.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시스템 개발 및 운영을 통하여 축적된 노하우로, 표준화된 프로세스와 체계적인 방법론을 이용하여 안정적인 IT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MicroSoft, Google 등 세계적인 IT 업체와 협력하여 클라우드 서비스(CSB) 등을 다른 업체보다 앞서 도입하는 등 최신 기술에 대한 시장의 요구도 빠르게 받아들이며 성장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인프라서비스사업부 데이터센터팀의 조우현 사원을 만나 (주)동부의 생생한 회사생활을 들어보았습니다.


㈜동부 데이터센터 조우현 사원 에게 듣는 Real Voice 회사생활 스토리


Q1. 간단한 본인 소개 및 회사소개를 해주세요.

안녕하세요. ㈜동부 데이터센터에 입사한 2016년 신입사원 조우현입니다. 저희 ㈜동부는 고객사에게 종합 IT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기본적인 홈페이지부터 ERP 같은 전산화 업무시스템을 개발하고 운영을 하는 일을 주로 하고 있습니다. 흔히 말하는 SI(시스템 통합: System Integration) / SM(시스템 유지: System Management)를 하는 회사로써 동종업계로는 삼성SDS나 LG CNS, SK C&C가 있습니다. 그룹 계열사를 주요 고객으로 업무를 하고 있으며 나아가 타 고객사에도 이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Q2. 인프라서비스 사업부 디지털센터팀은 어떤 일을 하는 곳인가요?

인프라 부분, 간단히 말해서 서버와 네트워크 같은 기반 시설을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을 합니다. 데이터센터 안에는 동부 그룹 관계사 및 여러 고객사들의 서버 장비가 있으며, 고객이 요구하는 시스템 사이징에 맞춰 서버를 새로이 구축하고, 운영하는 일들을 하고 있습니다.


조직은 크게 고객과 소통하는 CS파트(Customer Support)와 기술 중심의 TS파트(Technical Support)로 나누어져 있는데, 저는 TS파트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TS파트는 서버, 네트워크, DB와 Middleware 등으로 세분화 되어 있으며, 하나의 서버의 서비스를 구동하기 위해서는 앞에서 언급한 여러 조직들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야 작업할 수 있는 System입니다.



Q3. ㈜동부 인프라 사업부에서 본인이 하고 있는 업무는 무엇인가요?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저는 TS파트의 서버 쪽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운영하는 서버 종류는 UNIX/Linux, 주로 IBM에서 만든 AIX라는 OS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AIX는 Unix 기반의 서버용 OS인데, 개인용 PC에서 흔히 쓰이는 윈도우와 달리 검정 화면에서 커맨드를 입력하는 작업을 합니다. 쉽게 설명드리자면 영화에서 컴퓨터로 해킹할 때 보여주는 화면을 떠올리시면 됩니다.


하루 일과의 시작은 관리하는 서버들에 접속하여 이상 유무를 한 시간 정도 점검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점검일지 외 문서를 작성하고 그다음 참여하는 프로젝트들에 대한 각종 산출물들을 작성합니다. 어떻게 작업을 할 건지, 작업 결과는 어떤지, 작업을 할 때 어떠한 업무시스템에 영향을 주는지도 다양하게 고려 하고 이를 전부 문서화하는 작업으로 오전을 보내게 되는데요. 문서화하는 업무의 양이 많다 보니 서버 접속 시간보다는 엑셀이나 워드로 문서를 작업하는 업무가 더 많습니다.


이렇게 작성되는 문서들은 모두 이력으로 남아 시스템을 좀 더 원활하게 운영할 수 있는 기반이 되고 고객사들이 믿고 업무를 맡길 수 있는 자료의 바탕이 됩니다. 그렇기에 매일 사소한 오탈자 없이 꼼꼼히 문서를 작성하도록 노력합니다.


그리고 틈틈이 고객사나 다른 팀으로부터 걸려오는 시스템에 대한 크리티컬한 문제를 처리합니다. 주로 단순 서비스 기동 중단의 문제가 많고, 처리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지만 가끔 까다로운 장애가 생기면 해결 방법을 찾는데 오랜 시간이 걸려 식은땀이 나곤 합니다. 입사 전 학교에서 AIX와 유사한 Linux 등을 다뤄봤지만 업무와는 다른 부분도 있고, 아직 배워야 할게 많기 때문에 겸손한 자세로 직무에 임하려고 노력합니다.



Q4. 다른 회사가 아닌 ㈜동부를 택한 이유는?

저희 ㈜동부는 그룹 내 여러 금융 네트워크사에 금융IT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관련 분야 인프라 구축에 강점을 가지고 있는데, 이러한 부분에 매력을 느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다른 분야도 보안 등이 철저하지만 금융/IT 쪽은 회사뿐만 아니라 나라에서 더욱 주의 깊게 보고 있는 분야입니다. 그 때문에 다양한 규제 및 엄격한 룰 적용으로 IT서비스의 진입장벽이 높은 편입니다. ㈜동부는 이러한 진입장벽을 넘어 ING생명, 미래에셋생명 등등 다양한 고객사들에게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여 인정받고 있습니다. 

 


Q5. ㈜동부에 입사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나요?

학창시절에는 전공관련 다양한 경험을 하는데 주력하였습니다. ‘한이음’이라는 정부에서 주최하는 산학 협력 프로젝트에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도 개발해보고, 졸업 프로젝트 등을 위하여 Linux, 커널 등 다양한 분야를 두루두루 공부했습니다. 학교 수료 후에는 관심 있었던 모의 해킹 및 침해 대응에 대한 교육을 받았으며, 직업 훈련과정을 통해서 공부하기도 했습니다. 호기심이 많아 배우는 것을 좋아하기도 했고 여러 경험들이 저의 직무를 정하는데 영향을 많이 미쳤던 것 같습니다.


하나만 깊게 파고드는 것도 좋지만 학창시절에는 다방면으로 공부해 봄으로써 최소 20년 이상 매진할 업(業)을 찾아보는 것이 어쩌면 더 중요한 일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Q6. ㈜동부 면접 시 가장 기억나는 질문은?

‘개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게 꼽는 것을 말해보세요’라는 질문입니다. 개발이라는 업무는 혼자 하는 케이스보다는 여러 명이 함께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담당자들 간의 의사소통이 매우 중요합니다. 저는 커뮤니케이션 수단의 중요성을 언급했고 그중에서 문서화를 우선으로 꼽았습니다. 그 근거로 학교 및 외부 프로젝트에서 실제로 경험하였던 개발 이력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아 발생한 문제와 이를 해결한 사례를 면접 당시 발표했습니다.  


경험한 내용을 바탕으로 ‘협업’방식의 중요성을 알고 느낀 바를 말하니, 면접관 들의 반응이 좋았던 기억이 나고, 저 또한 만족스러운 답변을 한 것 같았습니다. 

 


Q7. 본인의 어떤 장점 때문에 ㈜동부에 합격했다고 생각하나요?

전공 관련 다양한 경험을 해보고 그를 바탕으로 지원한 직무가 확실했다는 점 이라고 생각합니다. 우선하고 싶은 직무가 서버 쪽이라는 것을 명확하게 했고, 그에 대한 근거로 애플리케이션 개발에서 느낀 경험과 직무 교육 등을 언급하였습니다. 또한 현업에 계신 선배님들을 통해 업계 상황이나 관련 내용을 조사했고 그것을 바탕으로 자기소개서나 면접에 녹여낼 수 있도록 노력하였습니다. 실무에 대해 정확하게 파악하려는 정보력과 자세, 업무에 관심도가 높아 보였기 때문에 저보다 스펙이 좋았던 분들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제가 합격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Q8. ㈜동부에 입사해서 좋은 점은?

힘들게 취업하였기에 모든 것에 감사할 뿐입니다. 굳이 하나를 꼽자면 유연한 근무 분위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불필요한 야근이 없고, 자발적으로 회식에 참여할 수 있는 사내 문화가 조성되어 있습니다. 먼저 취업한 다른 친구의 회사 조직 이야기나, 신문기사 등에서 봤던 사회생활의 애로사항들과는 거리가 먼 분위기에 감사한 마음입니다. 물론 업무 특성상 필요에 의한 야근이나 주말 근무가 있는 건 사실이지만 업무가 아닌 일에 불필요하게 고생하지 않다는 것에 충분히 만족스럽습니다.

 


Q9. 일을 하면서 힘들었던 때와 보람을 느끼는 순간은?

현재 동부화재 업무시스템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6월에 시작하여 4개월 째 수행 중입니다. 중간부터 참여하긴 했지만 나름 저의 첫 프로젝트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각 차수별 작업에 대해서 작업계획서, 영향도 평가, 결과 보고서 등 다양한 문서 작업과 함께 실제로 커맨드를 입력하여 작업을 수행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커맨드를 입력한다는 게 SW에서 많이 나오는 단어인 코딩(Coding)이랑 개념은 비슷하지만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바로 결과 내용이 실시간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입니다. 이 때문에 사전 테스트를 충분히 해두어야 오류를 줄일 수 있어 업무량이 많아질 때도 있습니다. 


또한 업무시스템에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주말 새벽에 작업시간을 택하기 때문에 규칙적으로 자고 일어나는 저에겐 힘든 경우가 좀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을 잊을 수 있을 만큼 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고 선임분들 외 다른 작업자들 분들과 함께 날을 새 가면서 작업하니 유대관계가 더욱 돈독해질 수 있었습니다. 연말까지 계획된 이 프로젝트를 책임지고 잘 끝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Q10. 신입사원 연수 중에 느꼈던 점과, 재미있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연수원에서 팀 내 생일인 동기들을 대상으로 축하 영상을 만들어 준 것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기본 교육 이외에도 팀 내 한 가지씩 일을 맡아서 해야 했습니다. 그런데 그중에서 전 ‘홍보’에 지원하여 연수생들이 교육받는 모습 등을 다양하게 촬영하는 일이 주어졌습니다. 사진과 영상으로 남기는 일을 하며 연수 기간이 거의 끝나갈 무렵 같은 홍보 일을 하는 동기가 생일자인 축하 영상을 만들어주자는 제안을 했습니다. 수십 명의 동기들에게 하나하나 찾아가서 간단한 축하 멘트가 담긴 영상을 녹음하였고, 연수 일과 과정이 힘에 부쳤음에도 불구하고 동기들 모두 영상을 제작하는 일에 적극적으로 협조를 해주었습니다. 퇴소 직전 생일인 동기 5명을 모아놓고 영상을 틀었을 때 남자 동기 눈에서조차 눈물이 비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저 역시 뭉클함을 느꼈고 영상을 선물 받은 동기는 지금까지도 사진과 영상을 저장해 보관한다는 말에 큰 보람을 느꼈습니다.


Q11.  ㈜동부에 입사를 원하는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