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일 잘하는 직장인이 되기 위한 3가지 조언

트렌드리포트

직장생활의

기본 팁

By동동이


안녕하세요. 동동이입니다. ^^ 늦더위가 기승을 부리던 9월이 지나고 10월이 왔습니다. 선선한 가을바람에 카디건과 재킷을 다들 꺼내 입으셨겠죠? 아직도 아침저녁으론 춥고 한낮에는 더우니 얇은 옷을 겹쳐 입는 센스가 필요한 요즘입니다.



오늘은 직장에서 일 잘하는 직장인이 되는 법에는 뭐가 있을지 살짝 알려드리려고 해요. 입사해서 눈치 보던 신입이 아닌 정말로 인정받는, 그리고 실력 있는 직장인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미리 알아둔다면 좋겠죠? 

그럼 지금부터 일 잘하는 사람들의 특징과 직장인들이 꼭 알아두면 좋은 팁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일 잘하는 직장인 되는 방법 3가지

1) 인간관계를 탄탄하게! : 존경받는 선배, 사랑받는 후배되기


“사회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뭘까요?”라는 질문에 의외로 인간관계라고 답하시는 분들이 많을 듯합니다. 어디를 가든 사람과 사람과의 만남은 있고, 그 사이에 관계도 형성되기 마련입니다. 특히나 회사는 사회 속의 사회이기 때문에 이 인간관계가 미치는 영향이 상당히 큽니다.

회사에서 인간관계를 탄탄하게 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존경받는 선배, 사랑받는 후배가 되어야 합니다. 그래야 서로의 합이 잘 맞아 업무의 효율도 쑥쑥 오를 테니까요!



상사로서는 팀원들에게 관심을 가져 주는 게 중요합니다. 요즘 아픈 곳은 없는지, 고민은 없는지 팀원과의 대화를 통해 멘토로서의 조언을 아끼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팀이 원활하게 돌아갈 수 있도록 윤활유와 같은 ‘믿음’을 주셔야 합니다. 맡긴 일에 대하여 계속 확인하며 간섭하기보다는 팀원이 자율적으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믿음을 보여주시길 바랍니다.


그렇다면 후배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후배가 꼭 갖추어야 하는 조건은 바로 ‘예의’입니다. ‘웃는 얼굴에 침 못 뱉는다.’라는 말이 있듯이, 예의와 인사성을 갖추고 상사가 기분 좋은 하루가 될 수 있도록 ‘긍정 에너지’를 보여주세요. 더불어 상사와 마찬가지로 후배도 선배를 챙겨 주는 배려심을 갖는 것이 필요합니다. 오는 것이 있으면 가는 것이 있듯이 받기만 하는 사람이 되지는 말아야겠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지는 돈독한 인간관계들은 언제 찾아올지 모르는 나의 힘든 시기에 동료들이 손을 내밀어 주고, 주변의 도움이 필요할 때 나의 능력을 더욱 빛나게 해주는 요소들이 될 테니 꼭 참고해주세요.


2) 본업에 충실한 일 처리: 업무를 준비하는 시간과 휴식 갖기


일 잘하는 직장인이 되려면, 자기 일에 충실해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자신이 맡은 일도 하지 않고 빈둥거리는 직장인은 당연히 인정받기 힘들겠죠. 한때 YES맨이 화두에 올랐었는데요. 이렇게 모든 일을 자청해서 맡는다고 일 잘하는 직장인이 될 수 있을까요?

 



모든 요청 사항에 ‘네!’를 외치는 것은 곧 나의 업무 시간을 갉아먹게 되는 일입니다. 그렇게 되면 아무리 많은 일을 해도 마무리하지 못하는 본업들이 생겨 좋은 평가를 받기가 힘들어집니다. 그렇지 않으려면 내가 반드시 해야만 하는 일들의 우선순위를 명확하게 세워 업무에 지장이 없도록 해야겠습니다. 


또한 일을 잘 하기 위해서는 업무를 준비하는 시간과, 업무 중간에 휴식을 갖는 것이 필요합니다. 조금 일찍 출근하여 업무의 시작을 준비하는 자세는 단순히 이른 출근을 하는 것이 아닌, 업무의 우선 순위를 정리함으로써 일 처리를 효율적이고 깔끔하게 처리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정리된 순서에 맞게 집중하여 업무를 마쳤다면 그에 비례하게 휴식도 취해주세요. 휴식 시간을 갖는 것은 다시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긍정적인 에너지를 만드는 업무의 일부라고 생각하시면 된답니다.


3) 자기계발 꾸준히 하기: 자기 분석을 통한 효율적인 투자


직장 생활을 하면서 가장 하기 힘든 게 바로 자기계발일 듯합니다. 모든 직장인들이 짬을 내어 자기계발을 해야 한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회사 출근 전에도 퇴근 후에도 나만의 자유시간을 쪼개서 뭔가를 더 공부한다는 건 쉬운 일이 아니니까요. 하지만 틈틈이 나의 업무 관련 전문지식을 쌓아 둔다면 다가올 기회들에 대비할 수 있고 안되던 일도 술술 풀리는 그런 마법 같은 일이 생길지도 모릅니다. 


자기계발을 잘 하는 것과 열심히 하는 것에는 분명히 차이가 있습니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시간은 한정적이므로 자신의 경쟁력을 높여 줄 자기계발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잘 파악하여 전략적으로 시간을 투자하셔야 합니다. 우선적으로 나의 부족한 점을 파악하여 자기계발을 할 분야를 정하고, 효과적인 시간 분배를 통해 자기계발의 효율성을 높여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지금까지 일 잘하는 직장인이 되기 위한, 직장인들이 알아두면 좋은 3가지 방법을 정리해봤습니다. 언제나 듣던 흔한 이야기 같지만 내 일이 되면 쉽지 않은 것들이 많이 있죠. 

 

회사생활은 혼자서 잘한다고 일 잘하는 사람이 되는 것은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동동이도 이번 기회에 한번 더 나의 직장 생활을 돌아보려고 해요. 무엇보다 동동이는 자기계발 무작정 투자하며 부담을 갖기보다는 시간의 효율성을 높여 버려지고 있는 시간들을 활용하는 방법을 생각해보려고 합니다. 여러분도 동동이처럼 올바른 직장생활이 어떤 것일지 다시 한번 돌아보는 시간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DB Square >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만두를 탐하다  (2) 2016.10.27
불안과 걱정이 많은 당신을 위한 안내서  (0) 2016.10.26
4차 산업혁명으로 가는 길  (0) 2016.10.14
버스 정류장의 무한 변신  (0) 2016.10.11
명절, 상을 차리다  (0) 2016.09.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