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DB하이텍 Display 제품개발팀 정은희 책임연구원 직무소개 인터뷰

Display 제품개발팀 정은희 책임연구원
동부하이텍은 세계적인 시스템반도체 전문회사로 서울에 본사를 두고 있고 경기도 부천(Fab1)과 충청북도 음성군(Fab2)에 90나노에서 0.35미크론급 공정기술을 기반으로 첨단 시스템 반도체를 생산할 수 있는 최첨단 공장이 있습니다. 오늘은 동부하이텍 본사로 찾아가 Display 제품개발팀 정은희 책임연구원을 만나 동부하이텍의 숨겨진 매력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동부하이텍 정은희 책임연구원에게 듣는 생생한 제품개발 스토리


Q1. 간단한 본인 소개 및 회사소개를 해주세요. 


안녕하세요. 동부하이텍 Display 제품개발팀 정은희 책임연구원입니다. 동부하이텍은 세계적인 시스템 반도체 전문 회사인데요, 시스템 반도체는 세계 반도체 시장의 80% 차지하고 나머지 20%는 메모리 반도체가 차지합니다. 국내에서 유명한 삼성전자, SK하이닉스가 대표적인 메모리 반도체 업체이며, 동부하이텍은 국내 유일의 시스템 반도체 전문 회사입니다. 시스템 반도체 사업은 설계만 전문으로 하는 팹리스 업체로부터 위탁 생산을 하는 파운드리 사업과 설계부터 생산 및 테스트까지 전 과정을 거친 완제품을 공급하는 종합반도체 사업으로 크게 구분되며, 동부하이텍은 파운드리 사업과 Display 및 센서 분야에서의 종합반도체 사업을 주축으로 하는 회사입니다. 동부하이텍 서울은 설계 위주로 업무를 하고 있고 부천과 충북음성의 경우는 생산 위주의 일을 하고 있습니다. 

 


Q2. Display 제품개발팀은 어떤 일을 하는 곳인가요? 


동부하이텍은 2008년부터 자체 기술력으로 Display 및 센서 분야의 핵심부품을 개발하여 공급하는 종합 반도체 사업을 시작하였으며, Display 제품개발팀은 Display 제품 설계 및 평가를 통해 경쟁력 높은 Display 제품을 개발하는 부서입니다. 


저희 팀은 크게 설계파트, Layout 파트, 응용기술파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설계파트에서는 팹리스업체와 같이 TV, Monitor, Notebook, Tablet, Mobile Phone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는 Display 구동 Chip 설계를 담당하고 있으며, Layout 파트는 설계된 회로를 반도체로 생산하기 위한 회로 배치 작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응용기술파트는 Display 제품의 성능 평가 및 제품에 적용될 수 있도록 하는 기술 지원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각 가정에 있는 LG, 삼성 TV 중 30%는 동부하이텍에서 개발한 Display 구동 Chip이 탑재되어 있으며, 삼성에서 만든 Monitor 는 90% 이상이 들어가 있고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만든 모든 Surface Pro 제품에는 전량 동부하이텍에서 개발한 Chip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Q3. 동부하이텍 Display 제품개발팀에서 본인이 하고 있는 업무는 무엇인가요? 


저는 전체적인 부서를 관리하고 있는 PM(Project Management)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희 팀에서는 매년 20 여 종의 신규 Project들이 진행되고 있는데요~ 개발 착수 단계부터 양산 진입까지의 전 개발 과정을 관리하는 업무와 제품 개발에 필요한 Infra 구축, 관련부서와의 업무 조율 및 지원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 중 전체적인 과제별 일정 관리와 함께 설계 이후 생산라인에서의 시제품 제작 단계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체계적인 개발을 위한 절차 수립 및 필요 Infra 구축도 저의 주요 업무입니다. 

 


Q4. 지금 하고 계신 일의 업무 만족도, 근무환경은 어떠신가요? 


PM업무 중 시제품 제작 단계 관리와 같이 정형화된 일도 있으나 대부분은 개발 업무 system을 통한 표준 절차 수립과 변화하는 개발 상황에 따른 대응 방안 마련 및 실행이 주된 업무입니다. 정형화된 업무를 좋아하는 사람도 있지만 저는 똑같은 일 보다는 계속 바뀌는 일을 좋아하는 타입이라서 제 성격에 잘 맞는 업무라서 매우 만족하고 있습니다. 근무환경은 개발 상황 변화에 따라 일이 달라지기 때문에 늦게까지 야근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어 몸은 피곤하지만 성과로 이어지는 결과를 보면서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Q5. 하루일과는 어떻게 되시나요? 


동부하이텍 서울 사무소에서의 가장 큰 특징은 자율출근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개발자들이 많으니까 자유로운 분위기가 중요하기도 하고 서울이다 보니까 출퇴근 상황이 여의치 않아 시행되고 있는 제도입니다. 아침에 출근하면 제일 먼저 시제품 제작 현황을 파악합니다. 부천과 충북 음성에 위치한 생산 라인은 24시간 운영되기 때문에 전일 저녁부터 금일 아침까지 진행된 상황 및 이슈를 파악하여 필요 시 관련부서와 함께 문제를 해결합니다. 이러한 정형화된 업무 후에는 일부 회의 참석, 그 외 대부분의 업무시간에는 정형화된 업무가 아닌 개발 상황에 따라 처리하는 일이 바뀝니다.



Q6. Display 제품개발 PM 직무를 수행하는데 있어 필요한 기본 역량은 무엇이 있을까요? 


저희 팀에는 각 파트별로 담당 업무가 다르기 때문에 필요 역량도 다르지만 모든 업무에 공통적으로 필요한 기본 역량은 '업무에 대한 주인의식'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신이 담당하고 있는 일이 남의 것이 아니라 내 것이라고 생각하면 마음가짐부터가 달라집니다. 책임감도 크게 느껴지고요~ PM의 업무 특성상 지휘자와 같은 역할을 하기 때문에 주인의식을 가지고 있다면 어떤 일이라도 잘 해낼 수 있는 기본자세를 갖춘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Q7. 업무 특성상 어려운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PM조직이 생긴지 2년 정도 되었는데요, 대부분 정해진 업무가 있는데 저희는 신생 조직이다 보니 하는 일을 스스로 정리들을 해야 하는 것이 많이 어려웠습니다. 어느 정도의 업무 영역을 정의 하고 어떻게 업무 영역을 넓히고 발전시켜야 조직에 도움이 될까 하는 고민들이 어려운 점이었습니다. 그리고 다른 생산부서와 연락해서 시제품 관리를 해야 하다보니 관련된 부서가 많거든요~ 아무래도 각 부서에 처해지는 여러가지 사안들이 있다보니 관련 부서간의 조율이 힘든 부분도 있습니다. 



Q8. 제품개발팀과 함께 일하면서 제일 기억에 남는 경험담이 있나요? 


작년에 개발이 마무리되어 고객사 양산을 기다리던 중 양산 진입 직전 단계에서 불량이 발견된 사례가 있었습니다. 고객사 양산이 임박한 상황이라 일정을 맞추기 위해서는 불가능에 가까운 최단 기간 내 개선된 제품을 고객사에 제공해야 했고, 이를 위해 설계, 생산, 출하, 후공정 담당 부서까지 함께 모여 시간 단위의 일정을 계획하고 진행 상황을 점검하였습니다. 결국 불가능해 보였던 일정을 맞춰 개선된 제품이 고객사로 전달되었고, 고객사 양산 일정에 문제없이 공급되면서 올해 매출에 크게 기여하는 제품이 되었습니다. 관련된 부서도 많고 시간 단위의 관리가 쉽지 않았지만 이러한 노력을 통해 회사 발전에 기여한다는 사실에 뿌듯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Q9. 동부하이텍 Display 제품개발팀을 한 마디로 표현한다면? 


Display 제품개발팀은 고객사로부터 무형의 필요 데이터(수치)를 받아 유형의 제품으로 만들기 위한 창작 과정인 설계를 담당하고 있으므로 'Creator'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반도체 업의 특성상 어느 한 분야의 노력만으로는 완성도 높은 제품을 만들 수 없으므로 저희 팀에서 설계한 도면을 기반으로 Layout, 생산, 조립, 응용 평가 등 여러 분야의 노력이 하나로 이루어져 우수한 제품이 탄생하게 됩니다. 



Q10. 동부하이텍에서 이루고 싶은 본인의 목표가 있으신가요? 


모든 개발 제품은 우수한 성능뿐만 아니라 적시 적기에 개발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Display 제품을 설계에서부터 완성품 제작까지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필요한 System을 구축하는 것이 저의 목표입니다. 이를 통해 경쟁력 있는 제품이 개발되어 동부하이텍이 세계적인 반도체 회사로 발전할 수 있도록 기여하고 싶습니다. 


Q11.  동부하이텍 Display 제품개발팀에 입사를 원하는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 한마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