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장애인을 위한 사회공헌 활동

대학생 봉사단 동하리

장애인을 위한

사회공헌 활동

By동동이

 

장애인을 위한 사회공헌 활동

 

 

안녕하세요~ 동동이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사회공헌 활동은 장애인 분들을 위한 사회공헌 활동입니다.


장애인이란 신체의 일부에 장애가 있거나 정신적으로 결함이 있어서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에 제약을 받는 사람으로서, 사회에 많은 배려가 필요한 분들을 뜻하는데요. 최근 장애인 분들을 대상으로 하는, 기업들의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들이 진행되고 있어 몇 가지 사례를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동부화재에서 진행하고 있는 장애인 관련 사회공헌 활동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동부화재는 2013년 6월 충주 성심학교와 후원 협약을 맺은 뒤, 청각장애 학생들로 이뤄진 충주성심학교 야구단을 4년째 후원하고 있습니다. 영화 ‘글러브’의 모델로도 유명한 충주성심 야구부는 지난 2002년 9월 9일에 창단됐으며, 청각 장애 학생들로 구성된 국내 최초의 야구팀입니다. 열정과 도전 정신으로 장애를 극복하고 사회에 희망을 주는 충주성심학교 야구단을 위해, 동부화재는 후원금전달, 봉사활동, 야구물품 및 CCTV 설치 지원, 동부 프로미 농구단 경기 관람 등의 다양한 후원활동을 펼치고 있다고 합니다.
 

 

다음으로 소개해드릴 사례는 남아프리카에서 가장 인기 있는 패스트푸드 전문점 중 하나인 Wimpy라는 기업의 점자햄버거(Barile Burger)입니다.

Wimpy는 시각장애인들을 위한 자신들만의 메뉴를 만들기 위해 많은 고민을 했는데요.


 

Wimpy가 생각해낸 방법은 바로 햄버거를 만들 때, 빵 위에 올라가는 참깨를 이용해서 점자 글씨를 만들고 빵을 굽는 방법이었습니다.
 

 

 

위 사진의 햄버거 위에 써진 점자 글씨는 바로 ‘100% PURE BEEF BURGER MADE FOR YOU(당신을 위한 100% 순 쇠고기버거)입니다.
 

 

이러한 시각 장애인들을 위한 사소한 배려로 매우 기뻐하는 시각 장애인들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정말 마음이 따뜻해지는 햄버거입니다.

 

 

다음 사례는 조립식 블록완구로 유명한 레고(Lego) 사의 사례입니다. 레고는 ‘예술이란 것은 과연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것인가?’ 라는 질문으로부터 ‘The Blind Art Project’를 시작했는데요.

 

 

The Blind Art Project는 시각장애아동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프로젝트로, 먼저 교육전문가들이 시각장애아들에게 Franz Marc의 작품인 ‘The Blue Horse’ 그림에 대해 자세한 묘사를 해줍니다. 작품에 대한 설명을 들은 아이들은 레고 블록을 가지고, The Blue Horse를 3차원의 레고 작품으로 만들기 시작합니다. 아이들은 블록의 모양과 색깔을 구분하기가 어렵지만, 그래도 꿋꿋이 블록을 쌓아 나갑니다. 그렇게 작품을 완성시킨 후, 아이들은 장애가 없는 친구들에게 그들의 레고작품을 설명해 줍니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시각 장애아동들은 예술을 체험해보는 기회를 갖게 되며, 비장애아동들은 시각 장애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게 됩니다.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 모두에게 의미 있는 경험을 갖게 해주는 사회공헌 활동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사례는 공공기관의 사례입니다. 바로 서울시 금천구청에서 주최하는 장애인의 날 기념 인권 문화축제 ‘눈부신 복지세상 그리기’라는 행사인데요. 올해는 지난 4월 23일에 개최되어 올해로 벌써 10회째가 되었다고 합니다. ‘눈부신 복지세상 그리기’는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제고하고 장애인과 더불어 함께하는 지역문화를 만들기 위해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이번 행사에서는 장애인 인권에 대한 이해와 장애 인식 개선을 위한 인권 문화체험, 장애이해 도전 골든벨 등의 다양한 활동이 진행되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장애인을 위한 국내외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 사례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장애인을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알아보며, 동동이도 마음 한 구석이 따뜻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더욱 뜻 깊고 다양한 장애인 대상 사회공헌 활동이 진행되어, 장애인들에 대한 차별이 없는, 장애인이 살기 좋은 사회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이미지 출처 : 구글 (https://www.google.co.kr)
                 동부화재 블로그(http://blog.idongbu.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