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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부대우전자, 소형 김치냉장고 시장에서 돌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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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글족 취향 저격!  미니 가전 전성시대 

 

1인 가구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 과거 소형 부동산이나 식재료 정도에 머물렀던 ‘1인 소비’가 최근 생활용품부터 온·오프라인 쇼핑은 물론 외식업계까지 평정하는 추세다. 가전제품 역시 크기와 무게는 줄여 공간 활용성을 살린 제품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500만

1인 가구의 증가
싱글족 500만 시대로 접어들었다. 현대경제연구원이 지난 8월에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대한민국 1인 가구는 2000년 226만 가구(전체가구 중 15.6%)에서 올해 506만 가구(전체 인구의 26.5%)로 증가했다. 네 집 건너 한 집은 혼자 사는 시대가 된 것이다. 이 가운데 싱글족으로 대변되는 25세 이상 50세 미만 1인 가구 비율은 약 200만 명이다. 한국 경제의 주축이었던 4인가구의 비중을 뛰어넘은 지 오래다. 평균 결혼연령 상승이 이 같은 현상의 주요인으로 꼽힌다. 이러한 현상은 우리나라 일만이 아니다. 영미권의 싱글톤(Singleton), 일본의 히토리구라시(一人暮らし), 중국의 단선후(單身戶) 등 1인 가구의 증가는 세계 각국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1人

나홀로 경제학이 뜬다 

1인 가구가 주요 소비층으로 떠오르자 이들을 겨냥한 맞춤형 제품과 서비스 개발에 주력하는 기업이 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을 ‘솔로 이코노미(solo economy)’라 부른다. 이 용어는 2012년 미국 뉴욕대학교의 사회학 교수 에릭 클라이넨버그가 저서 <고잉 솔로, 싱글턴이 온다>에서 처음 사용한 후 알려지기 시작했다. 유통업계는 과일 포장 표준을 15kg에서 10kg으로 줄였다. 알 단위의 과일, 4분의 1모 두부 등 ‘소량 판매’가 늘고 있다. 트렌드를 가장 빨리 반영하는 방송계에서는 <나 혼자 산다>, <마이 리틀 텔레비전>과 같은 1인에 의한 프로그램이 뜨고 있다. 1인 생활 구조로 만든 소규모 주택 판매율이 높아지고 있으며, 혼자서도 부담 없이 식사를 즐길 수 있도록 칸막이를 설치한 식당이 늘고 있다.       

 

 

 

  

 
Down

크기·가격 줄인 세컨드 가전 인기

TV, 냉장고, 세탁기 등의 대형 가전들은 보급률 100%를 넘어선지 이미 오래다. 포화상태인 최근 가전시장을 이른바 ‘세컨드(second) 가전’들이 파고들고 있다. 세컨드 가전이란 대용량·프리미엄급 메인 가전에서 필수 기능은 부각시키고 크기와 가격은 줄인 제품이다. 냉장고를 바꾸는 대신 맥주 전용 냉장고를 사고, 대형 벽걸이 TV가 있는 집에서 TV를 한대 더 살 땐 모니터 겸용 TV를 택한다. 세컨드 가전시장 규모가 최근 4조 원대로 커지며 기존 제품들보다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하드디스크를 탑재한 TV, 휴대인터넷 등 제품 본연의 기능에 전혀 다른 새로운 기능을 추가한 컨버전스 가전도 인기다. 동부대우전자 ‘클라쎄 큐브’는 냉장고에 별도의 공간을 마련해 화장품이나 의약품 등을 보관할 수 있게 했다.  

 

 

 

 

 


 

Mini

동부대우전자 미니 시리즈

동부대우전자는 지난 2009년부터 기본 기능에 충실하고 공간 활용도가 높은 소형가전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원룸이나 소형 오피스텔 등 좁은 공간에서 생활하는 소비층을 겨냥한 것이다. 15L 초소형 ‘미니 전자레인지’는 출시 5년 만에 누적 판매 40만대를 넘겼다. 기존 20L 제품 대비 크기를 30% 이상 줄였으나, 실용면적은 20L와 동일해 다양한 음식 조리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벽걸이 드럼세탁기 ‘미니’ 역시 꾸준히 좋은 반응을 얻어 출시 3년 만에 누적 판매량 10만대를 넘어섰다. 미니는 두께 29.2cm의 초슬림 디자인으로 벽면 설치가 가능하다. 별도 거치 공간을 차지하지 않아 욕실이나 다용도실, 주방 등 다양한 공간에서 활용할 수 있다. 동부대우전자는 이밖에도 7kg, 9kg 소형 드럼세탁기, 150L 이하 클래식 냉장고 라인업 등을 선보이며 국내외 싱글족 시장을 적극 공략하고 있다.  

 

 

 

 

 

 

Choice
김치냉장고 선택하기
김장 시즌에 들어서자 국내 가전업계가 김치냉장고 판매전에 돌입했다. 김치냉장고 연중 판매량 60%가 10~12월에 팔리기 때문이다. 김치냉장고를 구매할 때는 유형부터 선택하도록 하자. 김치냉장고는 크게 스탠드형과 뚜껑형으로 나뉜다. 스탠드형은 대용량 제품으로 칸별로 온도 조절이 가능하며, 수납과 김치 보관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뚜껑형은 스탠드형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다. 스탠드형에 비해 제품별 수납이 어렵고 꺼낼 때 허리를 숙여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정온 유지에 탁월해 김치맛 변화가 덜하다. 대용량 냉동보관 기능이 있어 뚜껑형 구매자도 많은 편이다. 김치냉장고 용량은 가족 수에 따라 고려해야 한다. 3인 기준으로 뚜껑형은 160∼180리터, 스탠드형은 300∼330리터가 적당하다. 4인 가족은 뚜껑형 180∼220리터, 스탠드형은 330∼550리터가 알맞다.    

 

 


동부대우전자
김치냉장고 돌풍

1~2인 가구 맞춤 제품으로 틈새시장 공략

동부대우전자가 1~2인 가구를 겨냥한 스탠드 김치냉장고를 출시했다. 용량은 102L로 국내 스탠드형 김치냉장고 가운데 가장 작다. 크기 역시 기존 대용량 김치냉장고의 4분의1(487 x 1166 x 547mm)에 불과해 공간 효율성이 높다. 이번 신제품은 ‘세컨드 냉장고’의 역할을 강화했다. 용도에 따라 제품 전체를 냉동고, 냉장고, 김치냉장고 등 다목적으로 변환해 사용할 수 있다. 디자인은 국내 최초로 1도어 스탠드 형태에 메탈 소재를 적용했다. 전면에는 터치 타입의 디스플레이를 채용, 심플하면서도 세련된 느낌을 살렸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안전승인을 받은 투명 ‘파워크리스탈 용기’를 채용했으며, 냉장고 내부냄새 제거에 특화된 이온 프레쉬 탈취 시스템을 적용했다. 냉동 고효율 단열재 기술을 적용해 에너지 소비효율 1등급을 획득했다. 감각적인 디자인과 합리적인 용량을 갖춘 신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은 뜨겁다. 월평균 판매량 2천대를 넘어서는 등 올해 소형 김치냉장고 누적 판매량이 3만대를 넘어서며 소형 김치냉장고 시장에서 30%가 넘는 점유율로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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