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Fe 계열 원료 구매는 저에게 맡기세요! DB메탈 원료구매팀 김재헌 주임

1964년 강원도 동해시에 설립한 DB메탈은 합금철 분야 국내 1위, 정련 합금철 분야 세계 2위 등, 고품질 정련 합금철(Refined FeMn) 기술을 개발한 세계 3대 회사로 합금철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세계 최고의 기술력과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원활한 양질의 원재료 수급이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가장 중요한 단계이지 않을까 하는데요. 그래서 이번에 DB메탈 내 원료구매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김재헌 주임을 통하여 어떤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 회사, 본인, 직무 관련

Q. 간단한 본인 소개를 해주세요.

안녕하십니까 DB메탈 원료구매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김재헌 주임입니다. 2019년에 입사했고 올해 서른이 되었습니다.

 

Q. DB메탈 원료구매팀에서 어떤 업무를 담당하시나요?

코크스, 무연탄, 페이스트 등 카본 계열 구매 및 밀스케일, 고철 등 Fe계열 구매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코크스, 무연탄은 주원료로 분류되며 페이스트, 밀 스케일, 고철 등은 부원료로 분류됩니다. 합금철 생산 과정에서 없어서는 안 될 원료들입니다. 담당 원료들의 구매계약, 납기 관리, 업체 관리, 발주, 대금 지급 등 선적지(상차지)에서 공장에 오기까지 필요한 전과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Q. 본인이 담당하는 업무의 수행 목표는 무엇이며, 이를 위해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구매팀의 목표를 한 줄로 요약하자면 “적기에 적정한 품질의 원료를 공장에 공급하여 생산에 차질이 없게 하며 원가절감을 할 방법이 있는지 항상 검토하고 실행한다.”입니다. 필요한 역량은 아무래도 구매하는 원료들에 대한 지식이 필요합니다. 또한 수입품이 많아서 무역 관련 지식이 있으면 도움이 됩니다.

 

Q. 업무 진행 중 납기일 조율로 곤란하셨던 적 있으셨나요? 그럴 때는 주로 어떻게 해결하시나요?

납기일 조율로 곤란한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납기일 조율이 필요할 경우 우선은 해당 업체에 최대한 납기를 맞춰달라고 부탁합니다. 만약 불가능할 시 같은 원료를 공급하는 다른 업체에 납품을 요청하거나 대체재가 있는지 찾아보고 구매를 진행합니다.

 

Q. 원료를 구매하는 회사를 고르는 기준이 있나요?

흔히 말하는 구매의 3요소는 납기, 품질, 가격입니다. DB메탈 구매팀에서는 납기를 잘 지키며 품질에 문제가 없는 업체들을 발굴해 업체 Pool 만들고 그 안에서 최저가 입찰 형식, 또는 수의 계약 형식으로 구매를 진행합니다. 특히 Shortage 위기가 와서는 안되기 때문에 납기 준수 여부를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하며 Non-delivery를 하는 업체는 입찰에서 제외합니다.

 

Q. 최근 유가가 많이 상승하였는데, 타격이 있었나요?

유가상승은 해상 및 내륙운송비 상승을 유발함은 물론이고 페이스트, 카본 블록 등 석유 정제 부산물로 만들어진 원료들의 가격 인상 요인이 됩니다. 유가가 상승하여 원료들 가격이 올라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Q. 코로나 팬데믹이 업무에 끼친 영향이 있나요?

Port Closing 등으로 인해 납기가 지연되는 일이 많았고 중국 봉쇄 조치 등으로 원료가격이 급등하여 구매 업무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특히 주원료인 코크스 가격이 크게 올라 원가 상승 부담이 매우 커졌습니다. 다만 전화위복으로 무연탄이라는 새로운 저가 대체 원료를 구매하는 계기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Q. 지금까지 일하시면서 가장 신기했던(기억에 남는) 경험은 무엇인가요?

새로운 원료 개발에 성공했을 때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코크스 가격 급등 사태에 대응하여 저가 대체재로 무연탄을 Trial 구매하여 투입했습니다. 처음에는 성공할지 의문이었으나 무연탄이 코크스를 어느 정도 저가 대체할 수 있다는 사실이 확인되어 본격적으로 무연탄 구매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무연탄 개발로 원가 부담을 줄이는데 일조할 수 있었습니다.

 

Q. 업무를 수행할 때 가장 어려운 점은 무엇이고 이럴 때 어떻게 대응하시나요?

최근 몇 년간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한 납기지연이 발생하는 경우가 몇 번 있었습니다. 항상 적정 재고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며 위기 발생 시 대체 공급처와 대체재를 준비하여 위기에 대응합니다.

 

Q. 어떤 업무를 할 때 가장 보람을 느끼시나요?

원가절감 관련 업무를 할 때 가장 보람을 느낍니다. 많은 선배님들의 지도와 도움으로 제가 담당하는 환원재(코크스, 무연탄) 부문에서 작년 46억, 상반기 30억 원가 절감을 달성하였습니다. 회사에 도움이 되었다는 생각이 들어 보람 있었습니다.

 

* 채용 관련 팁

Q. 대학교 전공은 무엇인가요? 전공이 채용에 어느 정도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하시나요?

저는 대학교에서 경영학을 전공했습니다. 하지만 전공이 구매팀 채용에 큰 영향을 주지는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구매팀에는 영문과, 정치외교학과 등 다양한 전공의 직원들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Q. 학창시절에는 어떤 학생이었나요? 도움이 되었던 대외 활동 같은 것이 있나요?

1학년 때는 경제학과로 입학해서 공부했으나 전역 후 2학년 때는 경영학과로 전과했습니다. 3학년 때는 멕시코로 교환학생을 갔으며 4학년 때는 인턴 근무를 하였습니다. 저는 매년 색다른 경험을 한 학생이었습니다.

 

가장 도움이 되었던 대외활동은 멕시코 교환학생입니다. 새로운 환경에 대한 적응력과 세상을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을 가지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물론 스페인어 실력 향상에도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Q. 실제 업무에 있어서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자격증, 혹은 지식은 무엇인가요?

국제무역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기초적인 무역 지식을 배울 수 있어 업무할 때 도움이 됩니다.

 

Q. 원료구매 직무는 주로 어떤 사람에게 적합하다 생각하시나요?

구매업무를 하다 보면 갑자기 발생하는 다양한 상황들과 마주하게 됩니다. 이럴 때 당황하지 않는 침착한 성격의 소유자가 구매업무를 하기 적합하다 생각합니다. 처음 발생하는 일에 혼란스러울 수도 있지만 경험 많은 선배님들, 오랜 신뢰관계를 유지한 업체들에게 도움을 받으며 침착하게 대응한 다면 모든 일은 다 해결되게 되어있습니다.

 

* 조직 관련 (팀, 회사)

Q.본인의 하루 일과는 어떻게 되나요?

재고 및 시황을 확인하여 구매 시기가 된 품목들은 구매계약을 진행합니다. 또한 다른 부서 및 업체에서 오는 여러 요청 사항에 대응하며 제가 요청해야 될 일들은 전화나 메일로 요청합니다. 회의 날짜가 다가오면 회의자료도 제작합니다.

 

Q. 지금 하고 계신 일의 업무 만족도나 근무 환경은 어떠신가요?

현재 제가 하고 있는 업무에 만족하고 있으며 근무 환경도 좋습니다. 항상 새로운 것들을 많이 배우면서 성장한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Q. 자랑하고 싶은 DB메탈만의 장점은 무엇이 있나요?

좋은 사람들과 일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 생각합니다. 항상 잘 도와주시는 본사 및 공장 선배님들께 감사합니다.

 

Q. db메탈을 다니며 가장 만족하는 점은? (복리후생도 포함)

반기 마다 지급되는 복지포인트를 정말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 앞으로의 포부

Q. 이루고 싶거나 해보고 싶은 업무는 무엇인가요?

망간 합금철 제조사인 DB메탈 구매팀 업무의 꽃은 망간광석 구매 업무입니다. 구매 수량 및 금액이 가장 큰 주원료입니다. 언젠가는 망간광석 구매업무를 담당하고 싶습니다.

 

Q. DB메탈 원료구매팀 입사를 원하는 신입사원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안녕하십니까 DB메탈 구매팀에 근무하고 있는 김재헌 주임입니다. 요즘 취업이 많이 어려운데 취업 준비하느라 고생이 많으십니다. 우선 DB메탈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DB메탈에는 좋은 분들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잘 모르더라도 자신감을 가지고 면접에 임해주시면 좋은 결과가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입사하셔서 함께 근무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TMI 질문 타임!

Q. 지옥철에 서서 30분 출퇴근 VS 텅 빈 버스에서 1시간 30분 출퇴근

- 지옥철에 서서 30분 출퇴근

Q. 연차 썼는데 1시간에 한 번씩 업무 전화받기 VS 금요일 퇴근 10분 전에 업무 받고 야근하기

- 금요일 퇴근 10분 전에 업무 받고 야근하기

Q. 비 오는 날은? 낭만 있다 VS 불쾌하다

- 불쾌하다

Q. 한 분야에 특출한 재능 갖기 VS 여러 분야 평타 이상으로 잘하기

- 한 분야에 특출한 재능 갖기

Q. 원수랑 100만 원씩 갖기 VS 그냥 만원 줍기

- 원수랑 100만 원씩 갖기

Q. 초코 듬뿍 발린 비빔밥 삼시 세끼 먹기 VS 딸기잼 듬뿍 발린 탕수육 삼시 세끼 먹기

- 딸기잼 듬뿍 발린 탕수육 삼시 세끼 먹기

Q. 한여름에 24시간 선풍기 틀기 VS 한여름에 4시간만 에어컨 틀기

- 한여름에 24시간 선풍기 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