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렌즈를 착용한 사람이 기절 상태로 병원에 온다면, 렌즈는 어떻게 할까?

눈이 안 좋은 사람은 안경이나 콘택트렌즈 등을 착용합니다. 이때 렌즈의 경우 착용했다는 사실을 말해주지 않으면 사람들은 잘 모르죠. 여기서 궁금한 점이 하나 생길 거예요! 만약 콘택트렌즈나 하드렌즈를 낀 상태에서 불의의 사고를 당해 기절 및 혼수상태에 빠지면 이 사실을 모르는 의료진과 렌즈는 어떻게 되는 걸까요?

 

글_사물궁이 잡학지식

 

이런 궁금증을 가지는 이유는 렌즈를 끼고 오랫동안 눈을 감고 있으면 안 좋다는 이야기를 많이 접했기 때문인데요. 렌즈가 눈에 안 좋은 이유부터 말씀드리자면 각막은 눈물의 순환이나 공기 접촉 등을 통해 산소를 공급받는데, 렌즈를 끼면 가림막이 생기는 데다가 눈까지 감으면 산소 공급이 더 어려워져 눈 건강에 좋지 않아요.

 

그런데 렌즈를 낀 사람이 불의의 사고로 정신을 잃게 되면 원치 않아도 렌즈를 낀 상태로 눈을 계속 감고 있게 됩니다. 생각보다 많은 사람이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되는지 궁금해하는 것 같아요.

 

의학 드라마 등을 보면 뇌 신경의 손상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환자의 눈에 플래시를 비춰서 동공반사를 확인하던데, 이때 확인하고 제거해 주는 걸까요? 물론 동공반사를 확인할 때 제거해 줄 수도 있으나 동공반사를 확인할 상황이라면 응급상황일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 렌즈를 제거하는 것은 우선순위가 아니에요.

 

전문적인 답변을 듣기 위해 의사 및 간호사분들의 답변에 따르면 환자의 목숨을 살리는 처치가 먼저이고, 렌즈를 제거하는 것은 그다음 일이라고 해요. 다만, 하드렌즈를 낀 환자의 경우 렌즈가 깨져서 눈에 박힐 수 있기 때문에 안과 의사를 불러 우선적으로 제거해 준다고 합니다.

 

사실 잘 생각해 보면 기절 및 혼수상태에 빠졌을 때 렌즈만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닙니다! 심각한 사고를 당한 경우 환자의 의식이 없는 상태에서 수술까지 진행되곤 하는데요. 수술을 받은 다음에 깨어난 환자는 환자복을 입고 있고 메이크업이나 장신구 등을 했다면 다 제거되어 있을 겁니다. 이러한 조치는 보통 의료진이 진행합니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눈에 낀 렌즈 또한 제거가 됩니다. 중환자실 간호사분의 이야기에 따르면 환자가 혼수상태일 때는 수시로 동공반사로 눈을 확인해 눈에 낀 렌즈를 발견 못 할 일은 없다고 합니다. 특히 요즘은 렌즈를 착용하는 사람이 많아서 더욱 주의를 기울여서 확인한다고 해요.

 

그런데 이렇게 병원에서 필요한 조치를 취할 때 문제가 생기는 일도 있다고 합니다. 바로 네일아트 때문인데, 간혹 수술 후 네일아트가 지워져 있다는 이유로 의료진에게 화를 내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환자의 네일아트를 지우는 이유는 산소포화도 검사 장비를 이용하기 위해서입니다. 해당 장비는 손톱이나 발톱 밑의 미세혈관을 통해 정보를 알려주는데, 네일아트가 된 상태에서는 정보 전달이 어려우므로 지우는 거라고 해요.

 

사실 이런 컴플레인 외에도 응급상황에 옷을 자른 것과 시술이나 수술을 위해 털을 제모하는 것 등 다양한 이유로 컴플레인을 한다고 합니다. 목숨을 살리기 위해서 의료진분들이 필요한 조치를 하는 것에 환자분들께서 너그럽게 이해해 주셨으면 좋겠어요.

 

렌즈를 낀 상태에서 기절을 하면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 이야기를 해봤습니다! 오늘의 궁금증이 해결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