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DB생명 IFRS관리팀 류윤식 사원

 

수입보험료 증가율 및 운용자산 이익률에서 업계 평균 대비 높은 수준의 성장을 기록하며 1999년 이후 20년 연속 흑자경영을 이어오고 있는 DB생명! 기업의 회계 처리와 재무제표에 대한 국제적 통일성을 높이기 위해 IFRS17라는 회계기준이 새롭게 정의되었습니다. 회사의 건정성을 알아볼 수 있는 지표인 만큼 그 중요성은 모두 잘 아실 겁니다. 취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은 궁금해 보셨으리라 생각하는데요. 그래서 현재 DB생명 IFRS관리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류윤식 사원을 통해 어떤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Q. 간단한 본인 소개를 해주세요.

안녕하세요. DB생명에 2021년 공채 신입으로 입사하여 현재 IFRS관리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보험계리사 류윤식이라고 합니다.

 

Q. DB생명 IFRS관리팀에서 어떤 업무를 담당하시나요?

IFRS관리팀은 상품 및 보험료 관리, 준비금 산출, 그리고 보험 손익 이원 분석 등의 업무와 더불어 새로운 보험계약 국제회계기준(IFRS17) 및 신제도 도입에 대응하기 위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저는 신상품 시스템 반영, 보험계약 관리 검증, 그리고 보험 손익의 3이원 방식 중 하나인 사차손익(死差損益) 추정 및 산출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Q. 처음 이 직업을 선택한 동기가 무엇인가요?

군대를 다녀온 후 본격적으로 취업 준비를 함에 있어서, 제 진로 선택 기준은 크게 두 가지가 있었습니다. 첫 번째는 전공인 수학을 살릴 수 있는 진로일 것. 두 번째는 사회에서 보다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전문적인 직업일 것이었습니다. 이러한 기준으로 직업을 찾던 중에 보험 계리사라는 직업을 알게 되었고, 그 길로 보험 계리사를 목표로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Q.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꼼꼼함 그리고 책임감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데이터를 처리하고 분석하고 정확하게 검증해야 하는 계리 업무의 특성상 꼼꼼하게 업무를 수행하는 능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계리 업무가 기한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업무를 정해진 시간 안에 끝내야 한다는 책임감을 가진다면 보다 수월한 업무 수행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Q. 업무를 수행할 때 가장 어려운 점은 무엇인가요?

새로운 상품, 담보, 제도가 끊임없이 생겨나는 보험 환경에서 상품과 계약을 검증하고 제도에 맞춘 시스템을 관리하는 계리 업무를 잘 수행하기 위해서는 항상 공부하고 익혀야 한다는 점이 어렵지만, 그만큼 중요한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Q. 힘든 시기를 이겨내는 자신만의 노하우가 있나요?

고생 끝에 낙이 온다는 마음가짐으로, 힘들 때마다 미래에 더 나아질 자신의 모습을 생각하며 이겨냈던 것 같습니다.

 

Q. 업무를 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나요?

입사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시점에서 보험계약 검증이라는 업무를 하게 되었습니다. 계약검증 업무는 전체적인 업무 프로세스에 있어서 가장 앞단에서 이루어지는 업무여서 검증이 잘못되게 되거나 일정이 늦어지게 된다면 추후 이루어지는 업무에 영향이 가게 되어 처음 업무할 때 보다 집중해서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가장 기초적인 업무가 무엇보다 중요한 업무라는 점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습니다.

 

Q. 이 직무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계리 업무를 함에 있어서 산출 및 검증 결과의 오차가 1이라도 나면 안 됩니다. 보험회사의 모든 유관부서의 데이터를 최종 검증하고 관리하는 업무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나의 판단이나 실수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점에서 회사의 주요 일원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일을 한다는 점이 매력인 것 같습니다.

 

Q. 주로 하시는 업무 루틴이 있을까요?

매일같이 출근하면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사온 뒤, 사무실 책상에 앉아 개인 컴퓨터에 있는 개인 일정파일을 열어서 오늘 할 일이 무엇인지 정리한 후에 본격적으로 업무를 시작합니다.

 

* 채용 관련 팁

 

 

Q. 대학교 전공은 무엇인가요? 전공이 채용에 어느 정도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하시나요?

저는 수학과와 경영학과를 복수전공했습니다. 계리사는 숫자와 데이터를 다루는 업무를 하다 보니 아무래도 수학과나 통계학과 등을 전공한다면 보다 친근하게 업무를 수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채용에 있어서 전공보다는 입사하고자 하는 회사 및 직무에 대한 준비를 열심히 하는 게 훨씬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학창시절에는 어떤 학생이었나요? 도움이 되었던 대외 활동 같은 것이 있나요?

저는 성실하게 학교를 다녔던 학생이었습니다. 대학사람들과 놀 땐 놀고 시험기간에는 또 열심히 공부하던 평범한 학생이었습니다.

 

Q. 실무에 도움이 되는 자격증은 어떤 것이 있나요?

자격증이 없다고 계리업무를 못하는 것은 아니지만 보험회사 내에서 전문적인 일을 직업 특성상, 한국보험계리사 그리고 ASA 등의 미국보험계리사와 같은 관련 자격증을 공부하고 온다면, 실무를 처음 접함에 있어서 보다 빠른 이해가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직접 일을 하는 것은 이론과 또 다르기 때문에, 입사 후 하게 되는 업무에 대한 추가적인 공부가 더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Q.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도움이 될 만한 팁이 있나요?

자신의 이야기를 자기소개서에서 원하는 맥락에 맞게 잘 녹여내서 쓰는 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래야 보다 채용담당자에게 진솔함과 절박함이 어필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서류 통과 후 면접에 들어가게 되었을 때 마주하는 자기소개서 관련 질문에도 자신 있고 조리 있게 대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 면접 시 어필했던 본인만의 강점은 무엇인가요?

정확히 기억나지는 않지만 아마 책임감이 강하다는 부분을 답변답변마다 어필했던 것 같습니다. 채용이란 것은 결국엔 면접관이 같이 일하고 싶은 사람을 뽑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책임감을 가지고 자신의 업무를 다하는 모습이야 말로 어떤 회사든, 어떤 일을 하던 간에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고 이러한 모습을 보이는 직원과 함께 일하고 싶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 조직 관련 (팀, 회사)

 

 

Q. DB생명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우선 ‘워라밸’이 좋다는 점이 있습니다. 야근이 거의 없고, 야근을 하더라도 탄력근무제로 인해 추후 늦게 출근하거나 일찍 퇴근함으로써 보다 회사 밖에서의 자신의 삶에 투자할 수 있는 환경이 잘 조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보다 폭넓은 업무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DB생명이 규모로는 작은 편이지만, 이러한 점에서 한 명의 직원이 다양한 업무를 배우고 수행하면서 자신의 직무에 있어서 보다 전문적이고 전체적인 능력을 기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계리사 자격증을 취득한다면, 자격증 수당이 꽤 높아서 이로 인해 더 많은 연봉을 받을 수 있다는 점도 큰 장점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Q. 자랑하고 싶은 사내 문화는 무엇인가요?

저희 DB생명에서는 매년 계리사 자격증 취득을 위해 시험에 응시하는 직원들에 한하여 2주간 연수원에 보내줍니다. 덕분에 업무 신경 쓰지 않고 자격증 공부에 매진할 수 있으며, 매번 최종합격자도 나오는 등의 좋은 성적을 내고 있습니다.

 

Q. 가장 유용한 복리후생은 무엇이 있나요?

육아휴직, 병가, 사내대출 등의 기본적인 복리후생 제도는 다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중에 제가 가장 유용하게 이용했던 것은 복지 포인트입니다. 매년 4월이 되면 포인트가 들어오고 연차가 쌓일수록 매년 금액이 불어나다 보니 잊고 지내다가 기념일이나 선물해야 할 때 요긴하게 잘 쓰고 있습니다.

 

Q. 지금 하고 계신 일의 업무 만족도나 근무 환경은 어떠신가요?

저는 입사 전부터 하고싶었던 계리업무를 지금까지 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실제로 직접 일을 해보니 적성에도 잘 맞아 만족하며 다니고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해야 할 업무만 잘 신경 쓴다면 그 외 다른 것은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는 점, 그리고 무엇보다 저희 팀장님부터 시작해서 모든 팀원분들이 정말정말 좋으신 분들이라 근무 환경적으로도 굉장히 만족스럽습니다.

 

Q. 지금까지 근무하면서 업무나 회사 문화에 대해 느낀 점은 무엇인가요?

입사한지 얼마 안 되었기 때문에 업무 흐름 파악 및 숙달을 빠르게 하여 팀에 그리고 회사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일원이 되고 싶습니다. 장기적으로는 많은 업무를 거치면서 여러 전문 지식을 습득하여 중요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보험전문가가 되고 싶습니다.

 

* 앞으로의 포부

 

 

Q. 이루고 싶거나 해보고 싶은 업무는 무엇인가요?

입사한지 얼마 안 되었기 때문에 업무 흐름 파악 및 숙달을 빠르게 하여 팀에 그리고 회사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일원이 되고 싶습니다. 장기적으로는 많은 업무를 거치면서 여러 전문 지식을 습득하여 중요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보험전문가가 되고 싶습니다.

 

 

Q. DB생명 입사를 원하는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안녕하세요. DB생명 IFRS관리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류윤식이라고 합니다. DB생명에 입사를 희망하는 후배님들! 최근 코로나와 여러 이슈들로 인해 굉장히 힘든 시기이지만, 취업한 자신의 모습을 떠올리며 자신감을 가지고 조금만 더 노력한다면 분면 좋은 결과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훗날 함께 같이 일하게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파이팅!

 

* TMI 질문 타임!

 

Q. 회사 근처에 가장 맛있는 맛집은?

- 뽕나무쟁이족발! 맛있는데 이유가 있나요?!^^

Q. 최근 가장 해보고 싶은 취미는?

- 테니스! 작년부터 급관심이가는 취미라 얼른 코로나 끝나면 시작해보고 싶습니다!

Q. 봄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노래는?

- 봄하면 역시 벚꽃엔딩!

Q. 자신의 MBTI는?

- ISFJ! 어떤 내용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ㅡ,.ㅡ;

Q. 물렁물렁한 복숭아 VS 딱딱한 복숭아

- 물렁물렁한 복숭아! 경험상 딱딱한 복숭아가 맛이 없더라구요.

Q. 100억 빚이 있는 이상형 VS 100억 재산있는 집안 원수

- 집안의 원수이지만 역시 100억이죠!! 돈이 최고!

Q. 내일의 나에게 꼭 해주고 싶은 말은?

- (인터뷰 당시 금요일) 침대에서 일어나지마!

 

- (미래의 나에게) 너무 힘들어 하지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