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취준생을 위한 단기간에 따기 좋은 자격증 추천!

요즘 직장인들은 본인에게 주어진 업무에만 머무르지 않고, 지속적으로 자기계발을 하며 새로운 자격증을 따기도 합니다. 또 취준생들의 경우 전공과목만으로 부족하다고 느껴 자격증을 준비하는 경우가 많이 있어요. 자격증은 자신의 실력을 입증해주는 서류와 같은 것인데요. 오늘은 사무용, 디자인, 커뮤니케이션, 이색 자격증 4가지 분류의 자격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무용 자격증

학교에서나 직장에서 사무용 문서 편집 혹은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PPT를 다루는데 있어서 개개인의 프로그램 활용 능력 비중이 매우 커졌다고 할 수 있어요. 초 ·중 ·고 학생은 물론 취준생, 직장인 등 다양한 계층과 분야에서 실무와 관련된 자격증을 미리 취득하면 남들과는 차별화된 개인역량을 어필할 수 있기 때문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국가공인민간자격증인 IT PLUS는 대한상공회의소에서 부여하는 국가공인 자격증이에요. 문서 편집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이라 할 수 있는 아래한글, 엑셀, 파워포인트, 엑세스 등의 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인 기능을 이해하고 실제 직무에 얼마만큼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평가를 하는 것이죠.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국가기술자격증인 컴퓨터활용능력이나 워드프로세서보다는 난이도가 쉬운 편이면서 응시연령이나 자격에 제한이 없어 초등학생부터 직장인까지 누구나 응시를 할 수 있는 자격증이에요. 특히 학생의 경우 학교 생활기록부에도 반영되기 때문에 시간과 여유가 있다면 취득하는 것도 좋습니다. 기존에 워드프로세서나 컴퓨터활용 1, 2급 자격증이 있는 분들은 IT PLUS 시험과목 중 워드프로세서, 데이터베이스, 스프레드시트는 면제받을 수 있어 자격증을 받기가 한결 수월해요.

 

IT PLUS 시험 과목은 IT+워드프로세서, IT+스프레드시트, IT+프레젠테이션, IT+데이터베이스의 4과목 실기시험과 IT+정보활용지식 필기시험으로 총 5과목이 있습니다. 합격 결정기준은 레벨에 따라 5단계로 구분되어 있으며 Level 1, 2, 3은 필기시험이 없어요.

 

 

디자인 자격증

# GTQ

GTQ는 많은 분들이 익히 알고 있는 디자인 관련 자격증 중 하나로, 국내에서 포토샵 자격증으로 가장 많이 응시하고 있어요. 다른 자격증 시험과 다르게 오로지 실기 방식으로만 시험을 채택하고 있는데, 이유는 실무의 활용성을 높이기 위함이라고 해요. GTQ일반(포토샵), GTQ일러스트(일러스트레이터), GTQ인디자인(인디자인) 세 가지로 이루어져 있으며 급수로는 1급부터 3급까지 있고, 1~2급은 공인민간자격, 3급은 등록민간자격입니다.

 

또한 GTQ는 국내 그래픽 자격 최초로 국가공인자격뿐 아니라 국제자격까지 인증되며 별도의 응시 자격이 없어 전 국민이 응시할 수 있어요. 포토샵은 매월 넷째 주 토요일마다 정기 시험이 시행되고 있어요. 시험 접수는 시험을 보기 바로 한 달 전에 접수하며 이후 수험표를 받고, 지정된 날짜에 시험을 보면 됩니다.

 

# 컴퓨터 그래픽스 운용기능사

컴퓨터 그래픽스 운용기능사는 줄여서 CG기능사로 불리고 있어요. 산업통상자원부가 주무부처로 관장하고, 한국 산업인력 공간에서 시행하는 국가기술자격증 과정이에요. 위에서 소개해드린 GTQ보다 난이도가 훨씬 높아서 주로 디자인이나 미디어 계열 특성화 고등학교 혹은 전문대학 등을 나온 분들이 응시합니다. GTQ와는 다르게 한 가지 시험에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 인디자인을 전부다 출제하고 있으며 디자인에 관한 일반 상식도 출제되고 있어요. GTQ와 마찬가지로 컴퓨터 그래픽스 운용기능사 또한 제한 자격은 없어요. 매년 정기 기능사 자격증 시험이 4회 실시되고 있습니다.

 

# 웹디자인 기능사

웹디자인 기능사는 웹페이지 디자인 및 제작, 코딩 프로그램까지 다루는 시험이에요. 컴퓨터 및 웹 저작 S/W를 사용하여 웹페이지 규격에 맞게 작성하고, 코딩 및 네비게이션을 제작하여 기본적인 프로그램을 수행하는 것을 요구합니다. 웹디자인 기능사의 필기시험은 난이도가 낮아 합격률이 80%가 넘지만, 실기시험 합격률은 절반밖에 안된다고 해요. 웹디자인 기능사는 1년에 총 4번 실시되며, 시험 접수는 한국산업인력공단 Q-net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 자격증

# 스피치 지도사 자격증

현대 사회는 자기 PR의 시대로, 자신을 얼마나 잘 표현하는지에 따라 능력이 평가되고 취업의 성패가 갈리기도 해요. 스피치 지도사는 잠재되어 있던 능력을 끌어올려 주고,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다시 말해, 개인이 가지고 있는 표현능력과 말하기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전문가입니다.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 중 하나가 바로 능숙한 스피치라고 할 수 있어요. 단순히 말을 잘하는 것이 아니라, 호소력이 있고 진실성을 담아 이야기하는 것이 중요해요. 스피치 지도사 과정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라는 국무총리 산하 국책 연구기관에 등록된 자격증이에요. 1급과 2급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1급은 심화 과정이므로 2급을 취득하신 후 1급을 취득하시면 됩니다.

 

#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는 MBTI 성격검사와 같은 심리테스트를 통해 우울증과 조울증 극복을 돕는 심리분석상담 자격증을 교육하고 있어요. 최근 MBTI 테스트가 대중적으로 알려지면서 MBTI에 대해 더 공부하고자 심리분석상담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분들이 늘고 있다고 해요.

 

이 외에도 각종 심리 증상의 극복을 돕는 자격증들이 있어요. 음악 매개체를 통해 불면증과 같은 수면장애 증상 완화를 돕는 음악 심리 상담사 자격증, 학교폭력으로 인한 대인기피증 및 청소년 우울증 치유를 돕는 청소년 심리 상담사 자격증이 있습니다. 그 밖에도 긍정의 힘을 통해 여성 갱년기 초기 증상과 갱년기 우울증 완화를 돕는 긍정 심리 상담사 자격증, 미술 프로그램을 통한 미술 심리 상담사 자격증, 공황장애와 같은 불안장애 치유를 돕는 인지행동 심리 상담사 자격증 등이 있습니다.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 취득한 모든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따라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돼 있어 취업 시 이력서에 기재가 가능합니다. 심리상담센터 창업 시에도 활용할 수 있어 취준생뿐 아니라 스펙업을 준비하는 분들에게도 많은 관심을 받고 있어요. 이러한 모든 과정을 온라인 교육으로 누구에게나 무료로 제공한다고 하니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한국심리교육협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해보세요.

 

 

이색 자격증

# 퍼스널 컬러 인스트럭터 자격증

평소 메이크업이나 옷에 관심이 있다면 퍼스널 컬러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을 거예요. 퍼스널 컬러란 타고난 개인의 신체 컬러 혹은 나에게 맞는 색상을 일컫는 말이에요. 이 진단을 바탕으로 얼굴에 생기가 돌고 활기차 보이는 옷 색깔이나 혹은 파운데이션이나 립스틱과 같은 색조 화장품을 고르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개인의 이미지 연출, 라이프 스타일, 환경 등 다방면에 컬러를 접목시키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미래 직업 전망으로 퍼스널 컬러 인스트럭터가 떠오르고 있어요.

 

# 사회조사분석사

요즘 한창 떠오르는 시장은 빅데이터(Big Data)라고 할 수 있죠. 이러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사회조사분석사 자격증이 이색 자격증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사회조사분석사는 각종 단체의 시장 및 여론조사 등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고 통계처리 및 분석을 돕기 때문에 수요가 굉장히 많아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경영 분야 국가 기술 자격증으로 시행된 이 자격증은 정부 기관, 연구소, 기업, 지자체 등 다양한 단체에서 활용될 수 있어요. 기본적인 통계 지식뿐 아니라 마케팅관리론, 소비자론과 같은 사회 지식이 필요한 자격증이에요. 응시 제한은 없으며 난이도에 따라 1, 2급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 브레인 트레이너 자격증

최근 스트레스, 우울증, 공황장애 등 극심한 심리적 고통을 호소하는 현대인들이 많아졌어요. 이럴 때일수록 정신적 관리와 마음의 수련이 절실합니다. 미래 직업 전망으로 현대인의 정신관리를 책임지는 민간 자격증, 브레인 트레이너 자격증이 있어요. 브레인 트레이너는 두뇌 기능과 특성평가에 관한 체계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훈련 프로그램을 지도하는 두뇌 훈련 전문가입니다. 뇌 건강 회복을 돕기 위해 두뇌 상태를 점검하고, 사회성 발달을 돕는 일이에요. 시험은 필기시험과 필답형 실기시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유아, 청소년, 성인, 노인 등 연령대에 맞춰 뇌 훈련법을 시행하는 일이기 때문에 재미있다고 해요. 평소 이 분야에 관심 있었던 분들은 브레인 트레이너 자격증에 한 번 도전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요즘 코로나19로 인해 취업 시장이 더욱 어려워졌다고 해요. 미래 직업 전망에 발맞춰 틈새시장을 노린 민간 자격증, 국가 자격증을 취득해 나만의 경쟁력을 갖춰보세요! 그 분야에 지식이 있다는 것을 증명해줄 자격증은 우리의 노력을 배신하지 않을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