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반려견 키우기! 강아지가 먹으면 안 되는 음식은?

트렌드리포트

강아지가 먹으면

안 되는 음식은?

By동동이

안녕하세요. 동동이입니다! 대한민국은 반려동물을 키우는 인구가 1000만을 넘은 시대를 맞이했어요. 단순히 키우는 것만이 아닌 펫팸족(pat+Family)이라는 단어가 나올 정도로 이제는 반려동물을 한 가족으로 여기는 시대에요. 반려동물의 숫자가 늘어가면서 반려동물의 식품에도 높은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데요. 오늘은 동동이와 함께 강아지가 먹으면 안 되는 음식과 건강에 좋은 음식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할까요?

 

 

강아지가 먹으면 안 되는 음식은?

▎ 우유 또는 유제품

강아지는 락타아제라고 불리는 유당 분해 효소가 부족해요. 그래서 우유나 우유로 만든 유제품을 강아지에게 준다면 설사와 같은 소화계통의 문제나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어요. 치즈도 우유로 만든 유제품이죠! 치즈의 경우 소량은 먹어도 괜찮지만 일부 강아지에겐 이상 증상을 보일 수 있어요. 치즈 속 유당과 지방은 일부 강아지들에게 설사와 같은 증상을 나타낼 수 있답니다. 유당-free인 제품을 확인하고, 반려동물 전용 우유를 주도록 해요.

 

▎ 초콜릿

초콜릿은 강아지가 먹으면 안 되는 음식으로 이미 널리 알려져 있어요. 초콜릿의 테오브로민 성분이 강아지에게 흥분을 일으키거나 부정맥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에요. 또한 구토와 설사를 동반하고 내출혈이나 발작 등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도 있어요. 우리에게는 달콤한 초콜릿이 강아지에게는 절대로 먹이면 안 되는 음식이었네요.

▎ 뼈 & 날고기

강아지에게 뼈다귀를 주는 행동은 매우 위험한 행동이에요! 뼈가 부서지고 쪼개지면서 뾰족해진 뼈가 소화기관을 찌를 수도 있기 때문이에요. 구강 건강을 위해 뼈다귀를 주고 싶으시다면 양치질이나 스케일링을 자주 해주시는 것이 좋아요. 혹은 덴탈 토이를 주면 강아지의 구강 건강에 도움이 된답니다. 또한 날고기를 강아지가 그대로 섭취했을 때 대장균과 살모넬라균 등으로 소화계통에 트러블이 날 수 있어요. 사람과 마찬가지로 익힌 고기를 주는 것이 좋아요!

 

▎ 양파, 대파, 마늘, 부추 등

양파, 대파, 마늘, 부추와 같은 식재료는 강아지의 적혈구를 파괴하는 치오설페이트(thiosulphate)가 함유되어 있어 매우 위험한 음식인데요. 의외로 짜장면 때문에 이런 사고가 자주 일어나는 점 알고 계시나요? 짜장면에는 양파가 많이 들어가기 때문이에요. 중국집에서 주문하는 볶음밥에도 양파가 많이 들어가 있어요. 만약 중국음식을 드신다면 남은 음식은 밀봉을 단단히 해주시거나 확실하게 처리해 주셔야 해요. 만약 강아지가 섭취했다면 빠르게 동물 병원으로 데리고 가야 해요!

▎ 과일 (포도 / 체리 / 자두 & 복숭아씨)

포도는 강아지에게 왜 좋지 않은지 제대로 규명되지는 않았지만 강아지가 먹게 될 경우 구토, 설사, 식욕부진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신장 부전이 심하게 생길 수 있어요. 실제로 2005년 미국 동물대학예방협회의 동물독살방지센터가 집계한 자료에 따르면 포도와 건포도를 섭취한 43마리의 강아지한테 급성 신부전 현상이 나타났으며 구토나 식욕부진, 설사 등의 증상을 보였다고 해요.

체리의 씨와 뿌리, 잎에는 강아지에게 독성물질인 시안화물이 함유되어 있어요. 강아지는 체리의 씨는 물론 열매 자체를 소화시킬 수 있는 능력이 떨어진다고 해요. 그래서 체리를 먹게 된다면 위장장애를 겪을 수 있어요. 체리 대신 씨를 제거한 사과나 블루베리를 소량만 주시는 것이 좋답니다!

자두와 복숭아를 과일 채로 줬다가 과일 씨까지 꿀떡 삼키면 장에 걸리기 쉬워요. 생각보다 꽤 많은 강아지들이 이것 때문에 고생하고 수술까지 하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귀여운 강아지들이 호기심에 자두와 복숭아를 꿀떡 삼키지 않도록 과일을 먹은 뒤 깔끔하게 처리해야 돼요.

 

 

강아지가 먹으면 좋은 음식은?

▎ 연어

연어는 단백질이 매우 풍부한 음식이에요. 소화 흡수율이 좋은 단백질이라 강아지들에겐 매우 좋은 음식이랍니다! 단백질 외에도 아연, 비타민A, 비타민B, 비타민D 등이 함유돼 있는데, 그중 비타민D는 뼈의 영양 흡수율을 높여줘요. 연어는 강아지의 피모에도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어요. 피부, 모질, 비듬 등에 효과가 좋다고 하니 평소 이 부분에 문제가 있는 강아지를 키우신다면 연어가 함유되어 있는 사료를 주시는 것도 좋아요. 참고로 연어를 강아지에게 줄 때에는 꼭 익혀서 줘야 기생충 감염을 막을 수 있어요.

 

▎ 닭 가슴살

간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는 닭 가슴살은 쇠고기보다 메티오닌을 비롯한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해서 간장의 기능을 도와줍니다. 닭 부위에서 지방 함유량이 적으므로 사람뿐 아니라 강아지의 다이어트에도 탁월한 음식이에요.

▎ 북어

북어에는 단백질이 풍부해서 간을 보호해 주는 아미노산 성분이 많아 강아지에게 좋습니다. 또한 북어에는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해서 강아지에게 보양식이라고 할 만큼 기력 회복에도 아주 좋은 간식이에요. 다만 북어에는 염분기가 있으니 꼭 물에 불려서 염분기를 뺀 후 주는 것이 중요해요.

 

▎ 단호박

단호박은 면역력 강화와 감기예방에 매우 좋으며 항암효과와 두뇌발달에도 좋은 음식이에요. 몸을 자주 긁거나 피부에 트러블이 있는 강아지에게 단호박을 주실 때에는 씨를 꼭 제거하고 주시는 것이 좋아요.

 

▎ 고구마

피로회복과 노화 방지, 성인병 예방에 효과가 좋은 고구마는 겨울철 사람에게도 매우 좋은 간식이죠. 칼륨이 많은 대표적인 채소로 혈압을 낮추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가 있는 강아지에게도 매우 좋은 음식이에요. 그러나 고구마도 너무 많이 주게 될 경우 강아지 배에 가스가 찰 수 있으니, 적당량을 주시는 것이 좋아요.

 

▎ 당근

눈과 장, 피부 건강에 좋은 당근은 비타민A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식도암과 노화 방지에도 효과가 좋아요. 당근은 강아지의 코가 살색으로 벗겨지거나 털색이 탈색되는 것을 미리 예방할 수 있는 좋은 음식이에요. 또한 시력에도 도움을 주며 털이 많이 빠질 때 급여하면 도움이 된다고 해요. 당근도 너무 많이 주게 되면 설사나 변비를 유발할 수 있으니 주는 양에 주의해 주셔야 해요.

 

▎ 브로콜리

브로콜리에 들어가 있는 카로틴은 피부 점막의 저항력을 강하게 해주고 비타민C가 들어있어요. 또한 브로콜리는 칼로리가 낮을 뿐 아니라 미네랄이 풍부해서 강아지의 피부질환 예방에도 좋습니다. 그러나 너무 많이 주게 되면 칼슘이 흡수되지 않을 수 있으며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하니 적당량이 중요합니다.

 

▎ 과일(딸기 / 오렌지 & 귤 / 사과 / 배)

딸기에는 항산화제와 영양소가 풍부해서 치아, 눈 건강, 변비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장이 좋지 않거나, 자주 설사하는 아이에게는 되도록 급여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급여할 때는 딸기의 잎사귀는 소화하기 어려우니 꼭지를 꼭 떼어낸 후 주는 것이 좋아요.

귤과 오렌지는 감기예방에 좋은 과일입니다. 강아지에게 간식으로 주어도 좋지만, 신 맛이 강아지의 위장에 염증을 일으킬 수 있어요. 만약 강아지에게 오렌지나 귤을 주고자 한다면 신귤 말고 달달한 과육으로 주되 한 알 한 알 반 토막 내어 조금씩만 주는 것이 좋아요.

 

사과는 뇌 질환, 변비, 암 예방에도 효과적인 항산화 성분이 함유돼 있어요. 각종 질병을 예방하며 피부미용에도 좋은 식품이죠. 강아지의 노폐물 배출 및 변비해소와 피모건강에도 좋습니다. 펙틴 성분과 칼륨이 풍부해서 강아지의 면역력 향상과 심장병 예방에도 아주 좋다고 하니 사과는 조금씩 챙겨 주면 좋은 간식이에요.

배는 거의 수분으로 이루어진 과일입니다. 따라서 강아지의 변비 예방이나 갈증 해소에 도움이 되는 과일이에요.

사람이 먹으면 이로운 음식일 수 있으나, 강아지에게는 오히려 독이 되는 음식들을 알아봤어요. 무심코 강아지에게 주었다가 탈이라도 나면 큰일이니, 강아지를 처음 키우시는 분들이나, 그동안 강아지를 키웠지만 어떤 음식이 좋고 나쁜지 잘 모르셨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그럼 동동이는 다음에도 더 알찬 소식으로 찾아뵙도록 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