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자취생 주목! 전자레인지 활용법 알아보기

트렌드리포트

자취생 주목!

전자레인지 활용법 알아보기

By동동이

안녕하세요. 동동이입니다! 음식을 데워먹거나 간편하게 조리할 때 편하게 사용하는 전자레인지는 생활 속에서 많이 볼 수 있지만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더 다양하게 활용하는 방법을 모르는 것 같아요. 전자레인지로 잼도 만들어 먹고 나물도 데치고, 시간이 지난 음식의 생명을 되살려 줄 수도 있습니다. 또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생활용품들을 살균 소독까지 할 수 있어요. 몇 가지 방법만 알면 삶을 더욱 윤택하게 만들어줄 전자레인지 활용방법을 동동이와 함께 알아보도록 할게요.

 

 

이건 몰랐지? 전자레인지 활용법

▎ 식기 살균 세척

전자레인지는 요리뿐만 아니라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식기류, 행주, 칫솔과 같은 생활용품들을 살균할 수 있어요. 첫 번째로 식기류입니다. 설거지한 그릇이나 컵과 같은 주방용품의 물기를 제거한 후 전자레인지에 넣고 1~2분 정도 돌리면 살균 효과가 있어요.

 

행주의 경우 비닐봉지에 중성세제 1~2방울을 떨어뜨리고 잘 비벼준 다음 비닐의 매듭을 묶어 전자레인지에 3분 정도 돌리면 소독이 된답니다. 행주의 퀴퀴한 냄새까지 없앨 수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어요.

 

<출처 : 이지앤홈 홈페이지 캡쳐>

그리고 요즘은 관리가 어려운 나무 도마 대신 실리콘 도마를 많이 사용하고 있죠. 실리콘 도마도 전자레인지로 살균이 가능하다는 사실! 실리콘 도마 위에 식초나 베이킹 소다를 붓고 2~3분간 전자레인지 돌린 뒤 헹궈주기만 하면 돼요.

 

마지막으로 우리가 하루에 2-3번은 사용하는 칫솔이에요. 항상 건조시킨다고 해도 세균이 생기는 것은 막을 수 없어요. 잘 건조된 칫솔을 전자레인지에 50초~1분 정도 돌리면 살균이 완료되니 적어도 일주일에 한 번씩은 전자레인지로 소독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겠어요. 소독기가 따로 없어도 전자레인지 하나로 소독과 살균이 가능하다니 당장 칫솔부터 시작해야겠죠?

 

▎ 마늘&토마토 껍질 까기

마늘은 일상생활에서 정말 자주 사용하는 식재료죠. 마늘의 껍질을 일일이 까자니 너무 귀찮고 깐 마늘을 사자니 비싸서 구입 전 항상 고민이 되는 부분입니다. 이럴 땐 통마늘을 전자레인지에 돌려보세요. 마늘의 뿌리를 자른 뒤 그릇에 담아 전자레인지에서 30초 정도 가열해 준 다음 그릇 뚜껑을 닫고 흔들어주면 마늘 껍질이 쉽게 벗겨진답니다. 전자레인지로 열을 가해 마늘과 껍질 사이의 부피를 팽창시켜 껍질이 쉽게 제거되도록 하는 것이죠.

 

토마토도 마늘처럼 채소 중에서 유달리 껍질 까기가 번거롭죠. 하지만 전자레인지로 껍질을 쉽게 벗길 수 있다는 사실! 토마토 윗부분에 4~5cm 정도 십자 모양으로 칼집을 내고 랩에 싸서 전자레인지에 약 30초 정도 돌려주세요. 꺼내서 바로 찬물에 헹궈 껍질을 벗겨주면 깔끔하게 껍질을 제거할 수 있답니다.

▎ 튀김의 바삭함 살리기

치킨이나 튀긴 요리는 시간이 지날수록 바삭함을 잃고 눅눅해지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전자레인지로 눅눅해진 튀김에 심폐소생술을 할 수 있어요. 먼저 접시에 키친타올을 깔고 눅눅해진 튀김을 올린 뒤 전자레인지에 1분 정도 돌려주면 됩니다. 튀김을 눅눅하게 하는 수분이 날아가기 때문에 튀김이 다시 바삭해지는 것이죠. 단, 치킨을 전자레인지에 돌릴 때는 통째로 돌리는 것보다 치킨의 살을 발라서 돌리면 더 바삭한 치킨을 먹을 수 있어요. 튀김류는 기름에 튀긴 음식이기 때문에 전자레인지 내부에 기름이 튀는 것을 막기 위해 기름 방지 뚜껑의 씌워 돌리시는 것이 좋아요.

 

 

전자레인지 요리

▎ 김 굽기

생김을 그냥 먹어도 좋지만 불에 구워 들기름을 바르고 소금을 뿌리면 맛이 더 일품이죠. 하지만 직접 한 장 한 장 구우려니 귀차니즘 발동…! 그럴 땐 전자레인지를 활용해 보세요. 키친타올로 김의 위아래를 덮어준다는 느낌으로 김 10장을 감싸줍니다. 전자레인지에 넣고 약 1~2분간 돌린 뒤 뒤집어서 다시 1~2분 정도 돌리면 키친타올이 김의 수분을 흡수해 바삭하게 만들어주죠. 조미김도 눅눅해졌을 때 이런 방법으로 다시 바삭한 김으로 만들 수 있지만, 이때는 조금 짧은 시간으로 돌려야 김이 타는 것을 막을 수 있어요.

 

▎ 감자칩 만들기

주말 저녁 시원한 맥주와 함께 먹을 안주가 없다면, 맥주와 궁합이 잘 맞는 감자칩을 빠르고 쉽게 전자레인지로 만들 수 있어요. 얇게 채 썬 감자를 물에 살짝 담근 후 키친타올로 물기와 전분을 제거해 주세요. 채 썬 감자를 전자레인지에 넣고 2~3분 정도 돌리다 뒤집어서 다시 2~3분 돌려주면 완성입니다. 마지막에 취향껏 소금과 후추 혹은 갈릭 파우더를 뿌리면 맛있는 감자칩을 만들 수 있습니다. 집에서 간단하게 아이들 간식으로 만들어줘도 좋을 것 같아요.

 

▎ 잼 만들기

‘잼을 만드는 것은 시간전이다’, ‘나 자신과 인내심의 싸움이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잼은 시간이 오래 걸리고 매우 지루한 요리에요. 하지만 잼도 전자레인지로 간편하게 만들 수 있어요! 우선 속이 깊은 용기를 준비해 주세요. 용기에 꼭지를 제거한 딸기와 설탕을 2:1 비율로 넣고 6분간 전자레인지에 가열한 후 섞어주면 딸기잼을 손쉽게 만들 수 있어요. 가열하기 전 레몬즙을 조금 넣어주면 새콤달콤한 잼을 만들 수 있답니다.

 

▎ 빵가루 만들기

돈가스를 만들거나 튀김을 하려면 빵가루가 필요하죠. 마침 빵가루가 없다면 식빵과 전자레인지로 손쉽게 만들 수 있어요. 꼭 식빵이 아닌 카스텔라나 모닝빵, 바게트도 상관없어요. 빵을 키친타올에 올려 전자레인지에 2분 ~ 2분 30초 정도 돌려줍니다. 굳어진 빵을 손으로 부숴주면 쉽게 빵가루를 만들 수 있어요. 만약 고운 질감의 빵가루를 만들고 싶다면 푸드프로세서나 핸드믹서로 돌려주면 돼요. 그럼 입자가 고운 빵가루를 쉽게 만들 수 있어요. 여기에 허브 가루를 뿌려 돈가스를 만들면 허브 돈가스가 완성이 되겠죠!

 

 

전자레인지 청소방법

전자레인지를 매일 열심히 사용했더니 내부에 찌든 때와 함께 음식 냄새가 폴폴~ 이럴 때에는 그릇에 물과 식초를 5:1 비율로 담아 섞은 뒤 전자레인지에 넣고 3~5분간 돌리면 찌든 때는 물론 잔여 냄새까지 말끔히 없앨 수 있어요. 식초의 산성이 찌든 때를 깨끗하게 지워주기 때문에 다 돌린 뒤 키친타올로 닦아주면 돼요. 식초 냄새가 싫다면 레몬즙이나 귤껍질을 물과 함께 그릇에 담아 같은 방법으로 청소하면 된답니다. 레몬즙과 귤껍질에는 구연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요. 전자레인지에 구연산 성분의 습기가 가득 차면서 묵은 때를 불려줘 깨끗하게 청소할 수 있는 것이죠.

전자레인지는 잘 활용한다면 조리 시간을 줄일 수 있을 뿐 아니라 식품의 영양 손실을 줄이는 효과까지 있는 편리한 가전제품이에요. 하지만 금속이나 금박 무늬가 있는 그릇은 불꽃이 튈 수 있으니 지양하는 것이 좋아요. 음식을 담을 때는 골고루 담고, 많으면 몇 번에 나누어 조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을 따뜻하게 데워 먹는 용도 외에도 다양한 활용법이 있는 전자레인지를 똑똑하게 활용하면서 조금 더 편리한 2020년을 보내시길 바랄게요. 그럼 다음에도 동동이는 더욱 알찬 소식으로 다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