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DB손해보험 마케팅전략파트 이종문 신입사원

 

대한민국 최초의 자동차보험 공영사로 출범한 DB손해보험은 반세기를 넘기며 ‘고객과 함께 행복한 사회를 추구하는 글로벌 보험금융그룹’이라는 비전을 선포하고 전 임직원이 고객 가치경영과 사회적 책임 경영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데요. 이렇게 회사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설정하고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기 위해 DB손해보험 마케팅전략파트에서 근무 중인 이종문 사원을 만나봤습니다! 그가 말해주는 솔직한 담백한 회사 생활 이야기 함께 들어볼까요?

 

*DB손해보험 마케팅전략파트 이종문 사원의 솔직한 회사 생활 이야기

Q1. 간단한 본인 소개를 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2019년 1월에 이곳 DB손해보험 마케팅전략파트에 입사한 이종문 사원이라고 합니다! 현재 마케팅전략파트의 CRM UNIT에서 전사 마케팅 지원을 위한 CRM 고객 분석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Q2. DB손해보험 마케팅전략파트에서는 어떤 업무를 하나요?

저는 이제 입사 1년 차입니다. 제가 속해있는 마케팅전략파트는 업무영역이 조금은 광범위합니다. 대표적인 일들만 말씀드리자면 회사의 영업 방향을 설정하고, 수익구조 개선을 목적으로 하는 각종 지표분석, 시장분석 등을 통해 마케팅전략을 수립하고 운영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조금 교과서적인 내용이지만 워낙 하는 일이 방대해서 이렇게 요약해봤습니다.

 

Q3. 팀 내의 역할 분담은 어떻게 되어 있으며, 각각의 역할은 어떻게 되나요?

저희 파트는 전략과 CRM, NCV(신계약가치) 세 개의 유닛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략 유닛은 회사의 각 채널별 영업 방향 및 판매 증진을 위한 전략을 수립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CRM 유닛은 회사가 보유한 고객의 특성을 분석해 고객 가치를 제고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CRM은 현재 제가 속해 있는 유닛이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NCV(신계약가치) 유닛은 회사가 체결하는 신계약에 내재한 미래가치를 평가해 수익성 있는 상품 판매를 위한 전략을 구상해요. 각 유닛은 상호 협력 하에 회사의 영업 전략을 수립, 운영하고 있습니다.

 

Q4. 마케팅 업무는 시장에 대한 이해가 꼭 필요하다고 하는데, 시장 조사는 주로 어떻게 하시나요?

동종업계 마케팅 실무자들과의 네트워킹을 통해 시장정보, 업계 동향과 더불어 각 회사별 마케팅 전략에 대한 정보를 공유합니다. 이 밖에 마케팅 신규 동향에 대한 팔로우 업을 마케팅 기획사에서 보내주는 분야별 트렌드 및 기사들을 구독하며 새로운 정보에 대한 습득을 게을리하지 않습니다. 또한 대학생 서포터즈와 소비자 평가단 등을 운영해 소비자와의 직접 소통이 가능한 창구를 마련함으로써 마케팅전략을 수립하는 데 활용하고 있어요. 참고로 시장 조사 담당하시는 분이 따로 있으셔서 그분에게 많은 도움을 받습니다. ^^

 

Q5. 업계 경쟁이 치열해 온라인 마케팅도 활발한데요. DB손해보험에서 운영하는 블로그나 유튜브는 누구를 대상으로 어떤 목표로 진행하는지, 홍보 효과는 어떤지 궁금해요.

SNS에 익숙한 젊은 소비자층을 대상으로 온라인 바이럴 마케팅을 펼치고 있습니다. 특히 젊은 소비자층의 경우 보험 상품을 어려워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젊은 소비자층이 많이 사용하는 SNS를 이용한 마케팅으로 친근하게 다가가려고 노력 중입니다. 홍보효과를 수치화해 표현하는 것은 어렵지만, 요즘 트렌드인 SNS 마케팅을 통해 젊은 소비자층에게 회사 및 상품의 긍정적인 인식을 제공하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Q6. 요즘 가장 주목하고 있는 이슈나 주력하고 있는 업무는 무엇인가요?

전사적으로는 신계약가치 증대 및 손해율 안정화를 통한 수익 확대가 최대 이슈입니다. 제가 속해있는 CRM 유닛에서는 신계약가치 증대 및 손해율 안정화라는 캐치프레이즈 하에 고객 가치를 증대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 데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Q7. 본인이 담당하는 업무의 수행 목표는 무엇이며, 이를 위해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앞서 말씀드린 보유 고객 가치 제고 활동을 활성화하는 것에 현재 주력하고 있습니다. 저희 회사가 보유한 고객의 특성을 수치화하고 분석해 마케팅 요소로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통계를 기반으로 숫자에 대한 흐름을 읽는 것에 익숙하다면 업무를 수행할 때 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Q8. 업무를 수행하며 느끼는 가장 큰 보람은 무엇인가요? 마케팅 직무의 매력을 말해주세요!

제가 산출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의사결정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보면서 보람을 느끼는 것 같아요. 단순 반복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제가 배우고 분석한 것을 기반으로 선배들과 토의하면서 좋은 전략을 도출해 내는 과정이 상당히 흥미롭고 매력적입니다! ^^

 

Q9. 회사와 직무에 대해 갖고 있던 생각 중에서 취업 후, 가장 다르다고 느낀 점은 무엇인가요?

입사 전에는 마케팅 부서의 역할은 각종 상품 판매촉진을 위한 프로모션을 기획하고 진행하는 업무만을 수행하는 부서라고 생각했습니다. 현재 저희 부서에서는 프로모션 기획 및 집행과 동시에 각종 데이터를 기반으로 회사의 고객 가치를 제고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합니다. 또한 회사가 체결할 계약의 가치를 계산하고 예측해 회사 전체의 수익성을 제고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해요. 고객과 회사 양쪽 모두가 건강한 방향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방안을 기획하고 전략으로 구상하고 있다는 점에서 기존의 저의 생각과 차이를 느끼고 있습니다.

 

 

* 채용 관련 팁

Q10. 대학교 전공은 무엇이며 현재의 직무와 연관성이 있나요?

저는 응용통계학을 전공했습니다. 통계학을 공부하면서 숫자와 익숙해졌던 덕분에 수월하게 업무에 적응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전공 수업에서 배운 통계적 방법론을 활용한 각종 DATA 추론/분석 및 AI를 활용한 고객 마케팅 등을 실제로 응용하고 적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학생 때 들었던 수업들 덕분에 지금 업무를 수행하는 데에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Q11. 입사를 하기 위해 따로 준비한 부분이 있으신가요?

기본적으로 보험계리사 자격증 시험을 준비했습니다. 자격증을 공부하면서 관련 법규 및 보험상품이 만들어지는 근본적인 구조를 이해할 수 있어서 업무에 대한 관심과 이해가 커질 수 있었습니다. 또한 대학교 4학년 1학기 여름방학 6주 동안 DB손해보험 인턴으로 지내면서 DB손해보험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었어요. 개인적으로 인턴 경험이 많은 도움을 주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Q12.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도움이 될 만한 경험이 있을까요?

저는 대학생 때 리스크 관련 학회 활동을 하면서 보험업에 종사하는 선배들을 많이 만났습니다. 이때 선배들에게 다양한 조언과 경험을 들을 수 있었어요. 현장에서 직접 일하고 있는 분들의 조언과 경험담을 많이 들으면 자소서를 작성할 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또한 저는 관련 자격증 공부를 하면서 회사 및 업무에 대한 관심이 많아진 편입니다. 해당 업종 관련 자격증 공부나 인턴 경험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Q13. 면접 시 가장 기억나는 질문과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사실 지금 1년이 지난 시점이고 제가 DB 면접만 대략 4~5번 봐서 그런지 면접 때 받았던 질문이 잘 떠오르지 않습니다. 다만 면접 때의 분위기를 떠올려보면 그때 제가 많이 긴장해 있었던 상황이 생각납니다. 당시 면접관님들이 제가 긴장을 풀고 이야기할 수 있도록 많이 도와주셨던 기억이 납니다.^^

 

Q14. 본인의 어떤 장점 때문에 DB손해보험에 합격했다고 생각하나요?

협동심이 강하다는 장점이 제가 합격할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라고 생각해요. 회사에서 생활을 하다 보면 혼자 힘만으로는 해결이 어려운 상황을 자주 맞이하게 되는데요. 그때마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람들이 주변에 계신 선배 및 동료들입니다. 이들과 잘 조화될 수 있고 협력할 수 있는 성격이 저의 장점이었다고 생각합니다.

 

 

* 조직 관련 (팀, 회사)

Q15. 지금까지 근무를 해보며 업무나 회사 문화에 대해 느낀 소감은?

아직도 배울 일이 많고 성장해야 하지만, 중요한 점은 제가 빠르게 성장하고 많이 배울 수 있도록 같은 부서 선배님들이 아낌없이 지지해주고 많이 가르쳐준다는 점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직장은 딱딱한 분위기에서 혼자 배우고, 익히고, 수행하는 모습일 것 같아요. 저희 회사의 경우 후배들이 잘 성장하고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선배님들의 전폭적인 지지와 도움이 기본적으로 전제되어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Q16. 스트레스 푸는 법이 따로 있나요?

저만 가지고 있는 특별한 방법이 있지는 않습니다. 술도 좋아하지 않은 편이라 소소하게 친구들을 만나거나 집에서 잠을 많이 자는 방법을 통해 스트레스를 풀고 있어요. 아! 그리고 운동하고 땀을 흘리면 개운한 느낌이 드는 것이 좋아 쉬는 날을 이용해 헬스장에서 시간을 보내며 저만의 워라밸을 즐기고 있습니다.

 

Q17. 사내 제도 중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은?

직원의 역량 계발에 아낌없는 지원을 해주는 것이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저는 보험계리사 자격증 공부를 하던 중에 입사를 하게 되었습니다. 입사 후에도 이에 대한 관련 공부를 지속할 수 있도록 인재개발원에서 2주 동안 지원해주는 등 회사의 아낌없는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Q18. DB손해보험 마케팅전략파트만의 장점은?

풍부한 경험과 실력으로 무장한 선배님들이 계시며, 끈끈한 동료애로 무장하고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또한 저희 마케팅전략파트는 마케팅 및 보험시장의 이해 등 큰 시야를 가지고 수행하는 업무부터 채널, 고객, 상품 등 디테일한 부분까지 살피는 업무를 수행하기 때문에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다는 부분이 매력적인 부서입니다.

 

Q19. 이루고 싶거나 해보고 싶은 업무는 무엇인가요?

데이터 분석만으로는 회사를 위한 최적의 전략을 구상하는 데에 한계가 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숫자가 의미하는 것들을 분석해 이에 대응되는 전략을 구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에 앞서 회사의 영업 현장에 대한 이해가 수반된 상태에서 전략을 구사한다면 더욱 적합한 전략을 구상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기회가 된다면 현재 수행 중인 업무에 대한 이해도를 크게 향상시킨 상태에서 추후 회사 전략을 구상하는 데에 큰 전력이 될 수 있도록 한 번쯤 영업 현장에서의 경험을 쌓아보고 싶습니다.

 

Q20. DB손해보험에 입사를 원하는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TMI 질문타임!*


Q. 내가 제일 좋아하는 계절은?

더운 거 빼고는 다 ok!

 

Q. 나랑 닮은 연예인이 있다면?

연예인은 아니지만 축구선수 이승우!

 

Q. 초등학교 시절 장래희망은?

법조인

 

Q. 가장 좋아하는 과일은?

딸기

 

Q. 예능 VS 드라마

드라마 (그중에서도 막장드라마)

 

Q. 나의 매력을 다섯 글자로 표현한다면?

하자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