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DB저축은행 경영관리팀 임우현 주임

 

DB저축은행 경영관리팀 기획파트 임우현 주임

DB저축은행은 지역 경제와 서민의 금융 편의를 도모하고 저축을 증대하기 위한 민간 금융기관입니다. 2011년 글로벌 경제 위기에서도 국가경쟁력 대상(금융위원회 위원장상)을 수상했고, 2016년에는 경영품질대상(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상)을 수상하는 등 업계 최고 수준의 건전성과 안정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첫째도 안전, 둘째도 안전, 셋째도 안전’이라는 경영방침에 따라 정도 경영을 바탕으로 업계 유일의 1세대 대형 우량 저축은행의 위상을 굳건히 지켜오고 있는데요. 오늘은 이러한 DB저축은행의 길라잡이라고 할 수 있는 경영관리팀 기획파트 임우현 주임을 만나보았습니다. 교내 아나운서 출신답게 목소리와 미소가 매력적이었던 임우현 주임을 통해 DB저축은행은 어떤 곳인지, 어떤 업무를 하는지 함께 알아볼까요?!

 

*DB저축은행 경영관리팀 임우현 주임의 솔직한 회사 생활 이야기

Q1. 간단한 본인 소개를 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2018년 1월 DB저축은행에 입사해 3개월 동안 융자 2팀에서 근무한 후, 경영관리팀 기획파트로 발령받아 근무 중인 임우현 주임이라고 합니다. 지난 12월 4일부로 주임으로 승진했습니다.^^

 

Q2. DB저축은행 경영관리팀에서는 어떤 업무를 하나요?

우선 제가 근무하고 있는 경영관리팀에서는 크게 2가지 파트로 업무가 나누어져 있는데요. 첫 번째가 전사 경영관리, 기획파트입니다. 이곳에서는 중장기 경영계획의 수립, 조정 및 분석과 사업연도별 경영계획 수립 및 보고를 하는 ‘경영계획’을 관리합니다. 또한 거기에 따른 조직성과 중간 점검 및 기말 성과평가를 진행하는 ‘성과관리’ 그리고 대내외 규정 검토 및 관리, 건전성 분류, 각종 여신 한도 점검 및 공유하는 ‘규정관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회계, 대외 보고 파트입니다. 보도자료 작성 및 배포, 그룹 CI 관리 기준 이행 및 홈페이지를 운영하는 ‘홍보’를 담당하고 있죠. 또한 매월 가결산 및 회계감사 대응 그리고 관리 회계 시스템을 운영하는 ‘세무/회계’와 금감원, 중앙회, 한국은행과 같은 대외기관 내부 보고를 맡고 있는 ‘대내외 보고’ 파트로 이루어져 해당 업무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Q3. DB저축은행만의 강점과 고객에게 가장 추천해주고 싶은 상품이 있다면?

DB저축은행은 업계 내 1세대 저축은행으로, 경험을 바탕으로 건전성과 안정성을 추구하는 업권 최고 수준의 자산 건전성이 강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 업계 내에서는 ‘기업 대출’분야에서는 상위권에 위치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고객에게 가장 추천해 드리고 싶은 상품으로는 현재 저도 가입되어 있는 ‘드림 빅 정기적금’입니다. 월 10만 원씩 적립하는 방식으로 기본금리가 연 3.1%로 1금융권은 물론 2금융권 중에서도 상위에 해당하는 금리가 적용됩니다. 또한 여기에서 그치지 않고 DB손해보험 자동차보험 가입자는 우대금리가 추가로 적용되어 최고금리 6.9%의 고금리 적금 상품이랍니다. 요즘 같은 저금리 시대에는 정말 매력적인 상품이지 않을까 합니다.

 

Q4. 팀 내의 역할 분담은 어떻게 되어 있으며, 각각의 역할은 어떻게 되나요?

경영관리팀은 팀장님을 필두로 4명의 팀원이 각자의 역할에 맡게 업무가 분담돼 있습니다. 기획파트에서는 경영계획, 성과관리, 홍보, 건전성 분류를 담당하고 있고, 세무회계파트는 세무, 회계, 공시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소규모의 인원으로 구성된 만큼 독립적인 업무를 수행하면서도 서로 연계된 협업을 통해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Q5. 본인이 담당하는 업무의 수행 목표는 무엇이며, 이를 위해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저는 현재 기획파트에서 근무하며 경영계획에 따른 전사/부서별 KPI 성과 점검, 계획 과정 관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영업실적을 집계하고 분석해 경영진 및 현업에 보고하여 공유가 원활히 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각종 규정과 여수신 상품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현재 영업실적 변동이 ‘어떤 의미인가’를 분석할 수 있는 역량과 회계에 대한 지식이 필요합니다. 또한 대내외 보고자료 작성을 위해 엑셀/파워포인트 등 문서 작업 능력까지 더해진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Q6. 업무를 수행할 때 가장 어려운 점은 무엇인가요?

지금은 주임을 달았기에 어느 정도 익숙해졌지만, 입사 초기에는 팀이 3개월 만에 변경되면서 업무에 관련된 금융법과 대출규정 등에 대한 법규의 해석 및 조사연구가 가장 어려웠습니다. 용어도 생소하고, 사례마다 해석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었는데요. 경험이 풍부하신 팀장님과 선배님들의 가르침 덕분에 현재는 실력을 키워나가고 있습니다.

 

Q7. 회사와 직무에 대해 갖고 있던 생각에서 취업 후, 가장 다르다고 느낀 점은 무엇인가요?

금융회사, 특히 경영관리팀 업무는 학교 전공과 달라서 직무 수행이 어려울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같은 이유로 입사 시 영업 부서로 지원했습니다. 하지만 경영관리팀 기획파트에 배치받고 업무를 해보니, 학교에서 배운 전공 지식보다는 업무를 이해하고 수행하려는 자세와 배우려는 열의가 있으면 가능한 일이라는 것을 느꼈습니다. 이러한 부분을 이해해주시고 기초부터 차근차근 알려주시는 팀장님, 선배님들께 감사합니다.

 

Q8. 금융권에서 일하셔서 돈 절약, 재테크를 잘 하고 계실 것 같아요. 나만의 노하우가 있다면?

아직 싱글이라 부모님과 함께 생활하고 있어 월급의 50%는 당사 정기적금에 저축하고 있습니다.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1인당 5천만 원 까지는 보호가 되는데요. 사회 초년생이시라면 저축은행 적금 상품을 이용해 목돈 마련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연말정산이나 장기적인 치료비 등을 고려해 보험상품 가입도 추천합니다. 저는 회사에서 단체상해보험 지원이 되고 있어 보험 계열사 상품에서 저축성 보험상품을 선택해 작게 가입했습니다. 어느 정도 목돈이 생기면 일정 부분 우량 주식 투자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 채용 관련 팁

Q9. 대학교 전공은 무엇이며 현재의 직무와 연관성이 있나요?

저는 대학에서 정치외교학을 전공했습니다. 현재 제가 일하고 있는 금융권과는 거의 연관성이 없지만, 정치현상을 분석하기 위해 다양한 기사와 논문을 읽고 해석했던 경험, 친구들과 다양한 주제에 대해 토론하고 대화했던 커뮤니케이션 활동은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입사해서 각종 규정을 해석하고 다른 부서와 의사소통할 때 제 경험들이 빛이 났죠.

 

Q10. 입사를 하기 위해 따로 준비한 부분이 있으신가요?

저는 금융권과 연관성이 없는 학과를 전공했기에 거의 처음부터 시작했습니다. 취업 준비를 본격적으로 시작하면서 제1금융권에서 진행했던 대학생 홍보대사로 6개월 동안 활동하며, 외환전문역이라는 금융자격증도 취득했습니다. 홍보대사 활동을 하면서 알게 됐던 친구들과 교류하며 금융 관련 경험, 배경지식을 집중적으로 쌓았고 그 덕분에 지금 현재 이곳 DB저축은행에 근무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Q11.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도움이 될 만한 경험이 있을까요?

저처럼 금융권을 목표로 하시는 분들은 인턴 혹은 금융권 대외활동 등과 같은 금융 관련 경험을 쌓을 수 있는 다양한 기회가 있습니다. 단순히 자격증 위주로 공부하기보다는 이런 대외활동을 통해 경험과 사회성을 배우면 좋을 것 같아요. 그 경험들을 바탕으로 자기소개서는 물론 나아가 면접 시, 또는 입사하여 업무를 진행할 때 이야기할 수 있는 경험이 많아지기 때문에 금융 관련 활동을 추천드립니다.

 

Q12. 면접 시 가장 기억나는 질문과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최근에 본 인상적이었던 뉴스나 기사에 대한 질문입니다. 당시에는 당황스러워 몰랐는데 돌이켜 생각해보니, 질문 하나로 업계와 당사에 대한 지원자의 관심도를 알 수 있었습니다. 관심도는 입사에 대한 의지와 연결된다고 생각합니다.

 

Q13. 본인의 어떤 장점 때문에 DB저축은행에 합격했다고 생각하나요?

대학교 당시 교내 방송국 동아리에서 아나운서를 맡으면서 정확한 의사전달 능력과 일을 추진할 때 망설이지 않고 시작하는 행동력을 좋게 봐주신 것 같습니다. 또한 금융권 홍보대사와 서비스업 아르바이트를 통한 다양한 의사소통 경험이 장점으로 적용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 조직 관련 (팀, 회사)

Q14. 지금까지 근무를 해보며 업무나 회사 문화에 대해 느낀 소감은? (ex. 업무 분위기, 동아리 활동, 문화 활동 등)

이곳 DB저축은행에 입사하면서 다양한 문화활동이 준비되어 있다는 것에 놀랐습니다. 또한 신입사원의 적응을 서포트해주는 멘토링 제도와 다양한 동아리 활동이 직원 간의 유대감을 형성해주고 있습니다. 덕분에 회사 전체적으로 업무 분위기가 딱딱하지 않고 문의사항이나 필요하면 편하게 소통할 수 있어 좋습니다. 또한 개인 역량 개발을 위한 지원도 아주 좋아요.

 

Q15. 스트레스 푸는 법이 따로 있나요?

업무에 대한 스트레스는 최대한 받지 말자는 주의이지만 업무 중 스트레스를 받는 날에는 퇴근 후 입사 동기들이나 친구들과 시간을 보냅니다. 맛있는 저녁식사에 간단한 음주를 곁들이며 이야기를 하다 보면 어느새 스트레스는 풀리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축구를 좋아하기에 친구들과 모여서 축구게임을 하면서 스트레스를 날려버리고 있습니다.

 

Q16. 사내제도 중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은?

멘토링 활동입니다. 신입사원과 대리급 직원을 멘토-멘티로, 6개월 동안 자유롭게 활동을 진행하고 경비를 지원해줍니다. 자주 뵙기 어려운 타 팀 대리님과 축구 경기, 뮤지컬 관람 등 다양한 활동을 하며 회사 생활뿐만 아니라 인생 선배로서의 조언을 들을 수 있었어요. 또한 영업 경험이 풍부하신 융자팀 대리님께 업무를 진행하며 생기는 문의를 편하게 물어볼 수 있는 관계를 형성할 수 있었답니다.^^

 

Q17. DB저축은행 경영관리팀만의 장점은?

경영관리팀은 모든 업무를 총괄하는 ‘컨트롤 타워’입니다. 그만큼 다양한 일을 수행하고, 자주 바뀌는 영업 환경에 당사 상황을 맞추어 유연하게 대처해야 하는데요. DB저축은행 경영관리팀은 오랜 경력을 갖추신 팀장님을 필두로 소수 정예 인원으로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팀장님을 비롯한 각 팀원이 맡은 직무에 책임과 전문성을 갖추고 있기에 가능합니다. 이러한 팀장님과 팀원들의 자세와 마음가짐이 DB저축은행 경영관리팀의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저희 팀(장님)의 좌우명은 ‘잘할 때까지’입니다.^^

 

* 앞으로의 포부

Q18. 이루고 싶거나 해보고 싶은 업무는 무엇인가요?

현재 지금 하고 있는 경영관리팀 기획파트에 관한 업무는 물론 세무/회계 파트도 선배님들의 가르침을 받아 전문성을 보다 심화시키고 싶습니다. 그리고 나아가 단순한 서류작업만이 아닌 영업 업무도 배워 영업 경험을 갖추어 문무를 겸비한 경영관리 팀원이 되고 싶습니다.

 

Q19. DB저축은행에 입사를 원하는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 TMI 질문타임!


Q. 나의 보물 1호는?

절 키워주신 할머니!

 

Q. 내 외모 중, 가장 자신 있는 곳은?

그윽한 분위기의 눈? ^^;

 

Q. 내 인생 롤 모델은?

음…얼른 찾아보겠습니다!!

 

Q. 겨울엔 호빵 VS 붕어빵

겨울엔 역시 붕어빵 아닐까요?!

 

Q. 연말에 하고 싶은 일은?

데이트…?

 

Q. 올해 했던 행동 중, 가장 후회되는 행동은?

금연 실패…(눈물)

 

Q. 나를 다섯 글자로 표현한다면?

'임우현 주임!!' 이번 달에 승진했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