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DB하이텍 Brand사업운영팀 조용탁 선임

DB하이텍 Brand사업운영팀 조용탁 선임
DB하이텍은 메모리 반도체에 편중된 한국 반도체 산업의 불균형 해소에 기여하겠다는 목표 아래 세계 반도체 시장의 70%를 차지하고 있는 시스템반도체 사업을 적극 전개하고 있습니다. DB하이텍은 고부가가치 특화 파운드리를 중심으로 사업기반을 견고히 하고 있으며 자체 기술력으로 디스플레이 제품을 개발하면서 사업구조를 고도화 해나가고 있습니다. DB하이텍은 부가가치가 높은 시스템반도체의 설계, 생산, 마케팅 등 전 부문을 아우르는 서비스를 제공하며, 세계적인 시스템반도체 전문 회사로 도약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오늘은 DB하이텍 Brand 사업 운영팀의 조용탁 선임을 만나보았는데요, 차분하면서도 꼼꼼한 성격의 소유자로 인터뷰를 통해 DB하이텍 Brand 사업 운영팀은 어떠한 곳인지 자세하게 알 수 있었습니다. 조용탁 선임의 회사생활에 대해 함께 들어보시죠!


DB하이텍 Brand사업운영팀 조용탁 선임의 보람찬 회사생활 이야기.

Q1. 간단한 본인 소개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DB하이텍 Brand 사업 운영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조용탁 입니다. 저는 2017년 1월에 입사를 하였으며, Package 공정(후공정)의 기술 분석, 원가 산출을 포함한 외주비용 분석/관리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Q2. DB하이텍 브랜드 사업운영팀 에서는 어떤 업무를 하나요?

저희 팀은 DB하이텍의 브랜드 제품에 대한 공급 관리/사업본부 운영 관리에 대한 책임을 가지고, 사업본부 성과 극대화를 목표로 경영관리, 운영 관리, 제품 공급 관리, 아웃소싱 관리 등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올해에는 다방면에 걸친 업무를 연계시키고, 유관부서와의 협업, 아웃소싱 협력업체들의 관리, 수익/원가/생산성 데이터 분석과 관리를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업무 프로세스 개선 과 시스템화 프로젝트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Q3. 팀 내의 역할 분담은 어떻게 되어 있으며, 각각의 역할은 어떻게 되나요?

Brand 사업 운영팀은 2개의 파트로 이뤄져 있습니다. 사업 관리파트와 운영파트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먼저 사업 관리파트는 전체물동관리, Fab Outsourcing, 완제품 수출/출하/Billing 등의 영업관리, 사업본부의 예산을 담당하고 있고, 사업본부의 매출과 수익성 극대화를 관리합니다.


후 공정 운영파트는 Package Outsourcing(후 공정 외주)에 대한 개발/기술/생산부분을 담당하고 있고, Fab에서 출하된 반도체가 Package 과정을 거쳐 고객에게 전달되기까지의 전체적인 과정을 계획하고 관리합니다.


Q4. 본인이 담당하는 업무의 수행 목표는 무엇이며, 이를 위해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현재 생산하는 제품의 원가 중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Package 원가 부분은 제품의 수익관리에 있어 중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Package 공정 별 원가를 분석해내고 최적의 Outsourcing 비용 산출 및 관리를 해야 합니다. 그를 위해서 각 외주업체/ 공정/ 재료별 Data 정합성 향상과 정확한 분석을 해내야 하는 것이 중요한 목표이고 책임입니다.


이를 위해 업무 Process 파악 및 데이터를 분석하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 필요한 역량이라 생각이 되어, 매월 팀원들과 회의실에서 분석 자료를 Review 하며 관련 도서도 읽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Q5. 업무를 수행할 때 가장 어려운 점은 무엇인가요?

입사 초기에 반도체 관련 지식이 부족하여 용어/ 공정 등을 이해하고 파악하는 것이 가장 어려웠습니다. 지금은 조금 나아졌지만 최근 들어 후공정이 복잡해지고 있는 추세이며, 이를 업무에 적용하는 것이 가장 어려운 점 중에 하나입니다. 예를 들어 후공정 패키지 프로세스 증가로 인한 원가와 비용 시스템 반영에 있어 실무에 적용을 해야 하기 때문에 관심을 가지고 공부를 계속해 나가야 합니다.


* 채용 관련 팁

Q6. 대학교 전공은 무엇이며 현재의 직무와 연관성이 있나요?

저는 산업시스템공학을 전공하였습니다. 산업시스템공학은 공학적 지식과 과학적인 경영 기업을 바탕으로 시스템을 설계, 분석, 운용 및 개선하는 데 있어서 요구되는 제반 문제를 시스템 최적화와 더불어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웁니다.


현재 직무 역시 제품이 고객에게 전달되기까지의 전반적인 제약사항을 고려하여 생산 일정 수립 및 관리하고 있으며, 이를 하는데 있어 업무 프로세스 개선 및 System를 통해 업무 효율화를 하고 있기 때문에 상당한 연관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Q7. 전공이 채용에 어느 정도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하시나요?

산업시스템공학이 전문적으로 반도체 관련 지식은 배우지 않지만, 산업공학에서 생산관리, 품질관리, 생산 시스템의 자동화 등을 배우기 때문에 면접을 보거나 현재 직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 강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팀 내에 다양한 전공을 전공한 팀원(ex. 산업공학, 전자전기, 기계공학, 재료공학, 경영학 등등) 들이 있기 때문에 전공이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요소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Q8. 입사를 하기 위해 따로 준비한 부분이 있으신가요?

커리어 멘토링 수업을 들으며 다양한 분야에서 일을 하고 있는 선배들의 이야기를 들으며, 현재 업무인 생산관리 업무를 하고 싶다는 생각을 했고, 전공 수업을 다양하게 들으며 생산관리 지식을 많이 알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또한 학교에서 운영하는 현장실습 제도를 이용하여 입사 준비를 하기 전에 회사를 경험한 것도 큰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또 DB하이텍에 지원하기 전 관련 기사와 뉴스를 찾아보고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서 반기보고서나 사업보고서 등 회사의 다양한 실적을 찾아보는 관심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입사준비를 하며 DB블로그의 인터뷰도 읽어보았는데요, 직접 실무에 임하시는 분들의 생생한 업무이야기, 실제로 근무환경이나 직무에 도움이 되는 건 무엇인지 알 수 있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Q9. 학창시절에는 어떤 학생이었어요? 특별하게 하신 대외 활동 같은 것이 있나요?

학창시절에 특별한 활동을 꼽는다면 대학생 시절 제품개발 동아리를 한 것입니다. 생각나는 아이디어들을 CAD S/W를 통해 모델링 하고 이를 3D 프린터 및 아두이노(다양한 센서나 부품을 연결할 수 있고 입출력, 중앙처리장치가 포함되어 있는 기판)을 이용해 구현을 하는 활동을 했었는데 이 과정에서 반도체를 자연스럽게 접하게 되었습니다.


기억에 남는 활동은 졸업 프로젝트입니다. 산업재해를 막기 위한 헬멧을 개발하였는데 대한 산업공학회 학술대회에서 입상을 하여 무사히 졸업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이 경험이 반도체 업종에 대해 관심을 가졌던 계기가 된 것 같습니다.



Q10. 면접 시 가장 기억나는 질문과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1차 면접 시 전공 관련 질문인 ‘SCM에 대해 아는 대로 말해보시오’입니다. 전공 관련 질문이 나올 것 같아서 면접 전날 준비를 했는데, 똑같은 질문이 나와서 다른 인원이 답을 하는 동안 준비했던 답안을 머릿속에서 계속 되뇌었고, 실수 없이 대답을 잘 해서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 SCM 이란 Supply Chain Management의 약자로 우리말로는 ‘공급사슬관리'라고 한다. 기업에서 원재료의 생산•유통 등 모든 공급망 단계를 최적화해 수요자가 원하는 제품을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제공하는 '공급망 관리'를 뜻한다. SCM은 부품 공급업체와 생산업체 그리고 고객에 이르기까지 거래 관계에 있는 기업들 간 IT를 이용한 실시간 정보 공유를 통해 시장이나 수요자들의 요구에 기민하게 대응토록 지원하는 것이다. 제조업체, 물류업체, 유통업체들은 SCM을 통해 거래선들과 긴밀하게 협력함으로써 그 이익을 훨씬 더 극대화하고 있다


Q11. 본인의 어떤 장점 때문에 DB하이텍 Brand사업운영팀에

근무하게 되었다고 생각하나요?

전공 특성상 많은 팀 프로젝트 및 공모전을 할 기회가 많아서 다양한 경험을 했고, 공부를 하는 데 있어서도 나름대로 만족할 때까지 노력을 했기 때문에 의미 있는 대학 생활을 했다고 생각해요. 학창시절 노력한 것보다 학점이 잘 나와 준 것과, 입사 준비를 할 때 면접 예상 준비를 꼼꼼하게 준비했던 것이 DB하이텍 채용에 좋은 결과로 이어진 것 같습니다. 제 성격이 주어진 상황에서 나름대로의 계획을 세우고 결과에 후회 없게끔 끈기 있게 노력을 하는 것인데요, DB하이텍에서 이 점을 좋게 봐주신 것 같고, 또 운이 좋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웃음).


Q12. 회사생활 중 기억에 남는 보람찬 일이 있나요?

저는 현재 팀에서 업무 프로세스 개선과 시스템화 프로젝트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담당하고 있는 업무인 후공정 원가 산출/비용 관리 부분에도 많은 부분을 시스템화를 진행 중에 있죠. 많이 생각하고 고민하면서 시스템화를 진행하고 있는데 이 과정 속에서 업무에 대해 더욱 많이 배우고 있으며, 속도는 느리지만 시스템화가 진행되면서 업무 효율이 높아진 것 대해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금요일 저녁에 퇴근을 하고 심야영화를 자주 보는데 영화를 보고 나면, 한 주를 잘 마무리 한 느낌이 나서 보람을 느낍니다.(웃음)



* 조직 관련 (팀, 회사)

Q13. 지금까지 근무를 해보며 업무나 회사 문화에 대해 느낀 소감은?

(ex. 업무 분위기, 동아리 활동, 문화 활동 등)

제가 속해있는 Brand 사업부에서는 사업부의 활동과 비즈니스 현황 주요 이슈사항을 직원들에게 전달하기 위해 주 1회 Bulletin이 발행됩니다. 이를 통해 임직원들의 소통이 이뤄지며 회사 현황이나, 미래에 대한 뚜렷한 목표가 공유되어 전 직원이 타 팀의 소식이나 회사의 전반적인 상황을 인식할 수 있는 점이 가장 좋은 점 같습니다.


또한 매월 사이버 강의가 제공되는데 본인 의지만 있다면 필요한 지식을 쌓는데 많은 기회가 있는 점도 좋은 점이라 생각합니다.


Q14. 신입사원으로 입사해 업무에 적응하는데 가장 도움이 된 것은 무엇인가요?

신입사원으로 입사하면 모든 게 다 낯설고 어려운데요, 이때 도움이 된 지원으로는 다솜 활동 제도를 꼽고 싶어요. 다솜 활동은 DBH Mentoring 제도 중 하나로 신입사원의 조기 적응을 지원하는 활동입니다. 팀장/파트장(Sponsor)의 지원하래 Mentor(선배사원), Mentee(신입사원)가 1대 1로 매칭 되어 3개월간 진행되며 매달 활동비를 지원하죠.


이 기간 동안 반도체 Package 공정 및 이해를 할 수 있었으며, 회사 내/외부의 다양한 사람들과 Contact을 하면서 회사의 일원이 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아래는 멘토 멘티의 역할 입니다. Mentor는 회사와 개인생활에서 Mentee의 Role 모델로서, 회사생활안내부터 해당직무에 대한 학습 활동까지 Mentee의 적응을 돕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Mentee가 해당 직무의 Vision을 갖고 경력개발을 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활동을 합니다.

Mentor는 회사 생활안내와 바람직한 회사 생활을 위한 방법을 coaching, Mentee의 일상생활에도 관심을 갖고 상담합니다.

Mentor는 Mentee가 역량개발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적극적으로 부여하고, 필요한 학습자료를 제공하여야 함

Mentor는 계획한 다솜활동에 따라 Mentee와 다솜활동 계획을 수립하고 정기적으로 월별 활동 실시합니다.

Mentor는 Mentee가 부여된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식 및 기술을 전해주어야 합니다.



Q15. 후배들에게 이야기해주고 싶은 우리 부서(브랜드사업운영)만의 장점은?

수평적인 팀 분위기 속에 업무 관련하여 자유롭게 의견 제시 및 토론을 하는 분위기이며, 열정적으로 맡은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업무적으로 많은 성과를 내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팀 특성상 회사 내부적으로 타 팀과 협업이 이뤄지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업무를 경험할 수 있으며, 회사 외부적으로는 후공정 외주 운영을 통해 다양한 업체 및 분야의(기술/영업/구매/생산 etc) 사람들을 만날 수 있고 그로 인해 시장 동향을 잘 알 수 있어, 전반적인 반도체 시장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앞으로의 포부

Q16. DB하이텍 브랜드 사업 운영팀에서 이루고 싶거나 해보고 싶은 업무는 무엇인가요?

단기적으로는 현재 담당하고 있는 후공정 원가 산출 / 비용분석 업무를 시스템 화하여 업무 효율성의 극대화를 이루고 싶고 더욱 깊이 있는 데이터 분석 결과를 내는 것입니다. 장기적으로는 팀에서 담당하고 있는 다양한 업무를 배우고 경험한 뒤에 다양한 업무를 소화할 수 있는 전문가가 되어 팀 및 회사에 도움이 되는 인원이 되고 싶습니다.



Q17. DB하이텍 브랜드 사업 운영팀에 입사를 원하는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