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DB저축은행 융자3팀 권동윤 신입사원

DB저축은행 융자3팀 권동윤 사원
DB저축은행은 1972년도에 설립되어 DB그룹 계열사 중 가장 긴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오랜 역사를 지닌 만큼 DB저축은행은 안정성이라는 키워드로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는데요, IMF, 신용카드대란, 세계 금융위기, 저축은행 PF사태 등 국가적, 세계적 경제 위기 속에서도 대주주가 한 번도 바뀌지 않았죠. 50년 가까운 시간을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저축은행업계의 살아있는 역사, DB저축은행! 오늘은 DB저축은행의 대범한 성격과 여유로움이 묻어나는 권동윤 사원을 만나보았습니다. 특유의 친화력으로 분위기를 풀어나가 인터뷰 내내 웃음 짓게 하는 능력의 소유자였는데요, 권동윤 사원의 즐거운 회사생활 이야기를 지금부터 시작해보겠습니다!

DB저축은행 융자3팀 권동윤 사원의 즐거움 넘치는 회사생활

Q1. 간단한 본인 소개 및 회사소개를 해주세요.


안녕하세요. DB저축은행 영업 2본부 융자 3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권동윤 사원입니다. 2017년도 하반기에 입사했고, 연수 및 교육 이후 1월 말부터 부서 배치되어 현재 본격적으로 근무한지 6개월 차 된 따끈따끈한 신입사원입니다. 제가 근무하고 있는 DB저축은행은 1972년도에 설립되어 DB그룹 계열사 중 가장 긴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저축은행'이라는 개념이 많은 분들에게 부정적으로 인식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축은행은 시중은행에서 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기업이나 개인에게 사업과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또 다른 기회를 제공하는 역할을 함으로써 사채와 같은 어둠의 경로에 빠지지 않도록 도움을 드리는 사회적 안전망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DB저축은행도 이런 안전망으로서의 역할을 오랜 기간 안정적으로 감당하고 있습니다.


Q2. DB저축은행 융자팀에서는 어떤 업무를 하나요?

일단 DB저축은행에는 융자1, 융자2, 융자3 이렇게 세 개의 팀이 융자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융자 팀은 기업 대출의 처음부터 끝까지 수행하고 있습니다. 대출 문의가 들어오면, 접수 후 간단한 상담으로 시작하는 것부터 기업분석, 리스크 분석, 현장 방문, 심사 준비, 대출실행, 사후관리 등 일련의 과정을 모두 담당하여 수행하고 있습니다.



Q3. 팀 내의 역할 분담은 어떻게 되어 있으며, 각각의 역할은 어떻게 되나요?

팀장님께선 의사결정의 핵심적인 역할을 하십니다. 대출이 실제로 실행되고 심사과정 속에서 승인을 받을 수 있도록 조언해주시며 회사와 팀 사이의 다리 역할을 해주시고 계십니다. 하지만 동시에 직접 일선에서 융자업무를 수행하시기도 합니다. 차장님과 과장님, 두 책임자분들께서 실질적으로 가장 일선에서 영업활동에 주력을 하고 계십니다. 동시에 저와 같은 사원들에게 노하우와 업무 스킬들을 전수해주시고 계십니다. 마지막으로 주임님과 사원들은 선배님들과 함께 동행하며 업무를 함께 수행하고 자료 분석 및 자금 집행 등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굳이 역할을 분담해봤지만 실질적으로 융자 팀의 업무 특성상 각각의 팀원들은 모두 독립적으로 업무를 수행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언제 어떤 형태로 대출이 접수되고 어떤 시간에 미팅, 현장 방문 등이 계획될지 미리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여신 업무의 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독립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는 가운데, 상급자분들은 후배 직원들을 가르쳐주시고, 후배들은 빠르게 배워 팀에 도움이 되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역량을 기르고 있습니다.


Q4. 본인이 담당하는 업무의 수행 목표는 무엇이며, 이를 위해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제가 담당하는 업무의 수행 목표는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첫째는 재정적으로 도움이 필요한 많은 고객들에게 사업을 영위하고 삶을 유지해나갈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여 사회적 안전망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 목표는 좋은 고객을 선별하여 이자수익 등으로 DB저축은행의 이익을 실현하는 것입니다. 짧은 기간이지만 근무하면서 업무 수행을 위해 두 가지 역량이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먼저, 부지런해야 합니다. 많은 고객들과의 꾸준한 커뮤니케이션, 다양한 기업과 산업에 대한 분석, 심사 준비 등을 동시에 하기 위해서는 항상 준비된 마음과 자세로 부지런히 움직여야 합니다. 또한 적극성이 있어야 합니다.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융자업무는 직급에 관계없이 개인에게 부여된 역할과 책임이 큰 업무입니다. 따라서 필요한 자료나 정보, 더 나아가서 좋은 딜을 따기 위해서는 보다 더 적극적인 태도로 업무에 임하고 고객들을 대해야 하는 것 같다고 느꼈습니다.



Q5. 업무를 수행할 때 가장 어려운 점은 무엇인가요?

아무래도 의견을 조율하는 일이 가장 어렵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고객이 원하는 이상적인 대출 조건들이 있지만 현실적으로 그 조건들을 다 맞춰드리는 것은 어렵습니다. 각종 규제로 인해, 혹은 회사의 방침과 상반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객의 입장과 회사의 입장에서 최대한 의견을 조율하여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과정이 업무 수행에서 가장 어려운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직 경험이 부족한 제게는 더더욱 어렵게 느껴집니다만, 점점 더 능숙하게 해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Q6. 업무를 수행하면서 보람을 느꼈던 적이 있나요?

아무래도 제 업무를 통해 누군가의 삶에 직접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을 목격할 때 가장 보람을 느낍니다. 저희 팀에서만 취급하고 있는 '하우 이지론'이라는 대출상품이 있습니다. 쉽게 소규모 건축자금 대출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우 이지론’ 대출을 받으신 고객님께서 미래에 거주하게 되실 공간을 함께 준비한다는 생각을 하면 누군가의 삶에 직접적인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사실에 큰 보람을 느끼곤 합니다.



Q7. 대학교 전공은 무엇이며 현재의 직무와 연관성이 있나요?

대학에서는 경영학을 전공했고 아무래도 직무와 무관하다고 볼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대학에서 배운 금융, 경제 등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이 도움이 많이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무는 강의실에서 배우는 것과는 많이 다르기 때문에 대학에서 상경계열 계통의 전공을 하지 않았더라도 평소에 이 분야에 꾸준히 관심을 가지고 있다면 충분히 업무를 수행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Q8. 전공이 채용에 어느 정도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하시나요?

개인적으로 전공이 채용 여부를 가르는 척도가 되지는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저희 회사에도 다양한 전공의 직원분들께서 업무를 수행하고 계십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얼마나 이 업무분야에 꾸준한 관심을 가지고 있었고 본인이 가진 열정을 잘 보여줄 수 있는지가 채용에 가장 큰 도움을 주지 않는가 생각합니다.


Q9. 입사를 하기 위해 따로 준비한 부분이 있으신가요?

저는 친구들과 스터디그룹을 만들어서 꽤 오랜 시간 동안 경제신문을 바탕으로 토론도 하고 공부도 했습니다. 자연스럽게 금융업에 대한 기본적인 배경지식이 형성됐고, 금융회사에서 근무를 해보고 싶다는 마음을 갖게 되었습니다. 또한 DB저축은행이 기업금융에 큰 강점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서는 기업금융 업무를 수행하고 계신 실무자들에게 연락하고 인터뷰를 하며 간접적으로 경험을 해보기도 했습니다.



Q10. 학창시절에는 어떤 학생이었어요? 특별하게 하신 대외 활동 같은 것이 있나요?

다양한 경험을 하는 것을 좋아하는 학생이었습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대외활동이라 한다면 합창단 경험이 아닐까 생각해요. 대학에 입학하여 '한국 대학 합창단'이라는 합창단에 운이 좋게 입단하게 되었는데요, 미국, 유럽, 중국 순회공연 등 국내외를 가리지 않고 150회 이상의 공연을 하기도 했습니다. 이때부터 단체생활을 하면서 조직문화에 대한 이해를 빠르게 경험했고, 그때의 경험이 현재 직장 생활을 조금 더 수월하게 만들어주지 않았나 생각하기도 합니다. 합창단 활동 외에도 다양한 봉사활동, 자선 콘서트 개최, 스포츠 에이전트의 통역사 활동 등 다양한 경험을 하며 매 순간 즐거운 학창시절을 보냈습니다.


Q11. 면접 시 가장 기억나는 질문과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가장 기억에 남는 질문은 부회장님께서 하신 질문이었습니다. '지원자들이 어떤 삶을 살아왔는지가 궁금합니다.'라는 질문이었습니다. 단순히 자격증, 경력으로 일컬어지는 스펙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닌 언제나 사람을 대면해야 하는 금융인으로서, 금융인의 인성이 얼마나 중요한 지에 대해 강조하시는 것같이 느껴졌습니다. 스펙 주의가 팽배한 현 취업시장에서 한 기업의 대표께서 단순히 눈에 보이는 것들뿐만 아니라 보이지 않는 사람의 됨됨이에 큰 관심을 가지고 계시다는 사실이 감명 깊었고 기억에 깊게 남았습니다.


Q12. 본인의 어떤 장점 때문에 DB저축은행에 합격했다고 생각하나요?

제 생각에는 분위기를 이끌어 갈 수 있다는 장점이 융자 팀에 배치된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상대가 어떤 사람이던 비교적 대범하게 이야기를 하고 대화를 재미있게 이끌어 갈 수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사람을 만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업무 중 하나인 융자 팀에서 이런 제 장점이 크게 발휘될 수 있다고 회사에서 판단하시지 않았을까요? (웃음)



Q13. 지금까지 근무를 해보며 업무나 회사 문화에 대해 느낀 소감은?

(ex. 업무 분위기, 동아리 활동, 문화 활동 등)

업무 분위기는 유연한 편입니다. 사실 첫 사회생활이라 다른 회사들의 상황을 잘 모르기는 하지만, 각 팀원이 전문성을 가진 독립적인 인력이라는 사실을 인정하는 분위기가 형성이 되어 있기 때문에 고객들과의 미팅 시간을 정하고, 현장을 방문하는 등의 개인 업무 수행에 대한 스케줄을 유연하게 계획할 수 있습니다. DB저축은행의 큰 자랑거리 중 하나는 자유롭고 활성화된 동아리 활동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TLC(Total Leisure Club)라는 종합 레포츠를 즐길 수 있는 동아리의 총무이기도 한데요. TLC 활동을 하며 입사 후에 스키장도 갔고, 조만간 사격도 하는 등 혼자라면 체험해보지 못할 다양한 활동들을 할 수 있습니다. TLC뿐만 아니라 축구, 등산, 자전거, 낚시, 테니스 등 다양한 동아리가 활성화되어 있어, 직원들 간의 친밀감과 유대감도 형성하고 신체적으로, 육체적으로 건강해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Q14. 후배들에게 이야기해주고 싶은 우리 부서(융자3팀)만의 장점은?

제가 6개월간 지켜봐 온 결과, 융자 3팀은 업무와 바른 태도를 배우기에 최적화된 팀입니다. 선배님들께서는 답을 직접적으로 알려주시기보다는 답으로 갈 수 있는 공부 방법, 참고 서적 등을 제시해주시고, 업무에 대한 노하우들도 아낌없이 알려주십니다. 또한 무엇보다 각자 업무에 대한 열정과 책임감이 많으셔서 업무에 임하시는 태도와 자세를 보는 것만으로도 사회인, DB저축 은행인으로서 지녀야 할 태도를 배울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제 사수라고 할 수 있는 김동우 주임님께서는 제가 쏟아내는 많은 질문들에 대답을 해주셨습니다. 직장 선후배 사이를 떠나 이렇게 훌륭한 인품을 지닌 분을 만날 수 있다는 게 참 큰 자랑거리입니다. 저도 함께 하실 후배님들에게 이런 선배가 되겠습니다!



Q15. DB저축은행 융자팀 에서 이루고 싶거나 해보고 싶은 업무는 무엇인가요?

제 포부는 간단합니다. 직장 내에서던, 직장 밖에서건 함께 일해보고 싶은 사람이라는 평가를 받는 게 제 목표입니다. 단순히 업무적인 측면을 떠나서 인격적으로도 성숙한 사람이 되도록 더 노력하겠습니다.


Q16. DB저축은행 융자팀 입사를 원하는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