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남자의 봄, 브로가로 새로워지다

<요가에세이> 저자 이숙인
‘바람이 분다, 살아야겠다.’는 어느 시인의 표현처럼 바람 부는 계절이 찾아왔다. 비록 미세먼지로 인해 도시의 하늘은 희부옇지만 그래서 더 풋풋하고 싱그런 바람이 귀중한지도 모른다. 흔히 봄은 여성의 계절, 가을은 남성의 계절이라고 한다. 하지만 이제 봄은 여성의 것이라는 관념은 사라진 지 오래다. 요가도 마찬가지다. 여성들의 전유물이었던 요가가 남성들에게서 인기가 급증하고 있는 것이다. 유연한 몸을 만들고 싶은 남성들의 비밀스러운 운동을 지금부터 알아보자.


여성은 근력, 남성은 유연성


서른 중반이 되는 어느 날, 헬스장에서 한 강사가 나에게 했던 말이 있다. “여성은 근력, 남성은 유연성의 시대입니다.” 나는 근력을 키우기 시작했지만, 몸이 너무 뻣뻣해 근육을 만드는 과정에서 자주 부상을 당했다. 그래서 유연성에 도움된다는 힐링 요가를 시작하게 되었다. 요가를 할 때는 강한 근육과 딱딱한 마음에 부드러운 흐름이 생기는 기분이 들게 한다. 이처럼 근력이 여성보다 많은 남성들에게 유연성은 필수가 아닐까. 그렇게 탄생한 운동이 ‘브로가’다.




남성의 요가, 브로가


브로가는 얼마 전 대중매체에서 소개된 바가 있다. 브로가란, Brother’s Yoga의 줄임말이다. 쉽게 말해 “남성들도 이젠 요가합시다!”라는 뜻이다. 인도의 요가는 원래 남성들의 전유물이었다고 한다. 2009년 미국 마이애미에서 시작되어 2~3년 전 뉴욕, 베를린 등에서 크게 유행했다. 여성과 골격도 다르고 근육량이 많은 남성에게는 요가가 어려울 수밖에 없다. 그래서 브로가는 남성들에게 필요한 동작들로 구성되어 있다. 요가 중에서도 필라테스, 빈야사 등 좀 더 역동적인 동작을 도입한 것이다. 근육 이완과 자세 교정, 근력 향상 등 다양한 효과를 동시에 얻을 수 있다. 브로가는 2016년 말 한국에 본격적으로 상륙했다. 여러 요가강습소에서는 남녀 성별 구분없이 클래스를 진행하기도 한다. 하지만 한국에서는 여전히 ‘남성이 무슨 요가야?’라는 반응이 적지 않다.


▲출처 : 룰루레몬코리아 공식 블로그



브로가의 장점


요가는 주로 코어(CORE) 즉, 척추라인 따라 분포된 중추신경계와 밀접한 동작들이 많다. 그래서 요가가 신경계를 터치하는 유일한 몸-작업(BODY-WORK)이라고도 한다. 남성들에게 요가가 유익한 이유는 뭉친 근육을 유연하게 풀어주는 것에 있다. 또한, 특정부위에만 몰려있는 근육이 전신에 고루 분포하도록 도와준다.

정통 요가 동작에서는 주로 목과 어깨, 척추에서 고관절, 골반까지 고루 자극한다. 중추에서 말단까지 느리고 부드럽게 각 신경계를 터치하다 보면 요가에서 정말 중요한 개념인 이완(Relaxation)을 경험할 수 있다. 만약 불면증이 있거나 뇌가 피로해진다면 그런 증세가 깨끗해지는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요가는 습관을 바꾸는 훈련도 할 수 있다. 이는 정통 요가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중 하나다. 남성은 여성보다 상대적으로 양기가 많다. 하지만 양기를 잘 조절하지 못하면 쉽게 중독의 습관이 생기기 쉽다. 술, 담배, 커피, TV 등. 늘 그렇듯 몰입이 지나치면 애착이 되고, 애착은 늘 심신의 기운을 빼앗아 크고 작은 만성질환을 부르게 된다. 요가는 오늘날 중독에 가까운 무의식적인 생활습관을 바꾸는 것에 큰 도움을 준다. 몽롱한 의식 상태로 지내는 현대인들에게 오가는 숲속에 가지 않아도 가능한 진정한 휴식, 쉼을 선사한다.







<브로가 클래스를 만날 수 있는 곳>

M요가 & 필라테스 양재점

커플 요가를 할 수 있는 요가학원. 남녀 공용 요가 스튜디오로, 남성 탈의실과 세면대가 마련되어 있다.

주소 : 서울시 서초구 논현로 139 대흥빌딩 B1


젠요가 강남점

남성 회원들을 위해 남성 강사가 클래스를 진행하는 곳이다. 여성 강사가 불편했다면 마음 편히 요가를 배울 수 있다.

주소 : 서울시 서초구 강남대로53길 7 애니타워 9층


브로가 코리아

남성들을 위한 최적화 프로그램을 갖춘 브로가 전문 클래스가 열린다. 수업은 단순히 체력적인 것 이외에 정신 수련도 함께 진행한다.

주소 : 경기도 과천시 별양상가로 2 그레이스호텔 5층 518호


룰루레몬 브로가 클래스

룰루레몬의 청담 플래그십 스토어에서는 매주 금요일 오후 7시 30분에 남성들을 위한 브로가 클래스가 열린다.

파르나스 몰 스토어의 브로가 클래스는 매주 토요일 열린다. 예약제로 운영되며, 운동복은 필수로 준비해야 한다.

주소 : 서울시 강남구 선릉로 835 /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 521 파르나스몰 B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