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DB동부화재 언더라이팅 기획파트 최준영 신입사원 인터뷰 ⑦

언더라이팅 기획파트 최준영 사원
동부화재는 자동차보험 원조 회사로서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DJSJ)에서 손해보험업계 최초 DJSJ World지수 4년 연속 선정되는 등 업계에서 최고로 인정받고 있는 기업입니다. 오늘은 동부화재의 언더라이팅 기획파트로 찾아가 최준영 사원을 만나 보았습니다.

동부화재 최준영 사원에게 듣는 언더라이팅 기획의 모든 것

Q1. 안녕하세요. 간단한 본인 소개 및 회사소개를 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2016년 7월 동부화재에 입사해 언더라이팅 기획파트에서 근무하고 있는 최준영 사원 입니다. 동부화재는 자동차 보험, 운전자 보험, 건강 보험을 취급하는 동부그룹의 손해보험사이며, 회사의 재무건전성, 수익창출능력, 성장성 등 모든 측면에서 세계적인 수준입니다. 동부화재는 또한 세계 최고의 보험회사 평가기관인 AM Best 사로부터 A Excellent 등급을 받은 바 있습니다.

Q2. ‘언더라이팅 기획’은 생소한 용어인데요, 어떤 일을 하는 곳인가요?

언더라이팅(underwriting)이란 보험자가 보험가입을 원하는 개인이나 가계, 기업에 대해서 그들의 보험대상을 검토해 인수여부를 판단하는 과정을 얘기합니다. 쉽게 말해서 누군가가 보험을 들고자 했을 때, 보험에 가입을 할 수 있을 지 없을 지를 판단하는 과정이라고 보면 됩니다. 이 중 언더라이팅 기획에는 3가지 유닛이 있는데요. 첫 번째는 재물보험 및 재보험 업무를 맡는 ‘재물, 재보험 유닛’, 두 번째로는 보험의 인수지침을 담당하는 ‘인수지침 유닛’, 마지막으로 회사의 손해율을 분석하고 기획하는 ‘손해율 분석 유닛’이 있습니다.

Q3. 언더라이팅 기획의 3가지 유닛 중 본인의 담당 업무는 무엇이며, 담당하고 있는 업무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저는 손해율 분석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담보 별, 상품 별로 손해율을 분석하여 우량 담보와 불량 담보를 구별하고요. 이를 통해 새로운 인수지침을 설정하는 기준척도가 될 수 있는, 지표를 만드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언더라이팅 기획직무(손해율을 분석하는 일)는 회사가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지표를 만드는 일이므로 경영의사결정에 아주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손해율을 분석하다 보면 우리 회사가 일을 잘 하고 있는지,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 것인지 등을 미리 예측할 수 있습니다. 회사의 경영 방향에 큰 영향을 미치는 지표를 만드는 일 자체가 큰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Q4. 최준영 사원님의 대학교 전공은 무엇인가요? 현재 직무와 연관성이 있다면 어떤 부분에서 도움이 되었나요?

학창시절 통계학을 전공하며 금융자료분석을 하는 프로젝트를 한 경험이 있습니다. 그 중 보험사의 고객을 분석해서 새로운 인사이트를 창출해내는 프로젝트를 맡은 일이 있는데요, 이러한 전공에서의 경험이 현재 업무와 연관성이 있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당시 보험사의 고객을 분석하며 금융권과 보험사에 대한 관심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Q5. 여러 보험사 중 동부화재를 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동부화재가 자동차보험의 원조회사라는 것 알고 계셨나요? 저는 이점이 크게 끌렸습니다. 상해보험, 암보험을 들지 않은 사람은 있더라도, 자동차 있는 사람이 자동차보험을 들지 않는 사람은 없잖아요. 지금은 누구에게나 필수적인 상품이지만, 한때는 없던 상품을 만들어낸 회사라면 저력이 있는 회사라고 생각했습니다. 동부화재와 함께 언젠가 세상에 꼭 필요한 상품을 만들어보고 싶었습니다.

Q6. 동부화재에 입사하기 위해 준비한 부분은 어떤 것이 있나요?

통계학이라는 제 전공을 살려 금융과 관련된 프로젝트 활동을 열심히 했습니다. 대학원 석사과정 중 통계청에서 파견연구원으로 근무를 한 경험이 있는데요. 그 곳에서 통계적 지표를 이용하여 인사이트를 분석해 보고, 현업에서 사용하는 통계분석 툴을 미리 익혀 둔 것이 도움이 많이 된 것 같습니다.

저는 경험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현업에서 바로 적용 할 수 있는 여러 경험을 많이 하고자 하였고, 그것들을 면접이나 자기소개서에서 잘 어필하려고 노력했습니다.

Q7. 본인의 어떤 장점 때문에 동부화재에 합격했다고 생각하나요? 면접 시 기억에 남는 질문이 있나요?

동기들과 얘기를 해보면 준비를 많이 한 경우가 대부분인데, 그 중 경험만큼은 어디에도 뒤지지 않는 것 같습니다. 현업에서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경험들을 많이 하고자 노력한 것을 좋게 봐주신 것 같습니다. 또 한가지가 바로 탐구하는 자세인데, 어떠한 일을 하면서 모르는 일에 대해 전문가가 될 때까지 탐구하는 자세로 노력하는 성격이 장점으로 작용한 것 같습니다. 탐구하는 자세는 동부그룹 임직원이라면 모두가 가져야 할 핵심가치, 3정신 3자세 중 하나죠. (하하)

Q8. 동부화재 면접 시 가장 기억나는 질문은 무엇이며 특별히 어필했던 부분은 무엇인가요?

최종면접 때, 사장님과의 면접에서 앞으로 회사생활에 대해서 짧고 굵게 표현해 달라고 하셨습니다. 그때 제가 “회사의 경영의사결정에 가장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신입사원이 될 수 있게 노력하겠습니다.”라고 답변했습니다. 이때 사장님이 흐뭇하게 웃으시며 고개를 끄덕여 주셨기에 기억에 가장 남습니다. 특별하게 어필한 것은 어린 나이에 비해 실무에 적용 할 수 있는 경험이 많다는 것을 계속해서 말씀 드렸습니다.

Q9. 동부화재 언더라이팅 채용 특이사항에는 이공학 전공자나 관련 기사 자격 소지자를 우대하는 것으로 되어 있는데, 이러한 이유는 언더라이팅의 어떠한 직무 특성 때문인가요?

언더라이팅 직무 특성상 전산업무가 많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인수의 전반적인 시스템적 이해를하거나 손해율 등의 지표를 만드는데 필요한 통계에 사용되는 툴을 사용하는데요. 이공학 전공자나 CPCU등 관련 자격 소지자가 조금 더 수월한 면이 있는 것 같습니다. 현재 저도 언더라이팅 직무와 관련된 자격증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Q10. 그렇다면 동부화재의 언더라이팅 직무를 지망하는 취업준비생들이 준비하면 좋을 역량은 무엇이 있나요?

우선 보험상품을 많이 알아봤으면 좋겠습니다. 보험회사에서 어떤 상품을 취급하며, 그 상품의 손익구조는 어떻게 될지 생각해보려 노력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나아가서 보험의 전반적인 인수과정에 대해서 알아보고, 더불어 통계와 관련된 툴을 다룰 줄 알면 실무에 적응하는데 좋은 준비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Q11. 입사 전후 회사에 대한 이미지는 어떻게 달라졌나요?

금융권이라고 하면 느껴지는 딱딱하고 경직된 분위기를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가족적인 분위기에 놀랐고 동호회 활동도 많이 이루어지는 것을 보고 따뜻한 곳이구나 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다른 부서는 잘 모르겠지만 언더라이팅 기획파트 경우 ‘컬처데이’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부서원들이 모여 자신이 다녀온 여행이나 맛집 등의 문화적 경험을 이야기하고 공유하는 시간으로 가족적인 분위기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이런 문화가 회사에 대한 소속감을 높이고 애사심을 자연스럽게 기를 수 있게 하는 것 같습니다.

Q12. 컬쳐데이 덕분에 동료들과 돈독해질 수 있겠네요! 그렇다면 신입사원 연수 중에 느꼈던 점과, 재미있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동부그룹 신입사원 연수과정에 두타산 등정 코스가 있습니다. 돌계단도 있고 생각보다 가파른 산이라 올라가기도 힘들지만 내려가기가 정~말 힘듭니다. 오르는 길에 물을 거의 마셔버려서 내려갈 때 고생했는데, 동기들이 먼저 건네주는 물을 나눠마시며 동기애가 이런거구나 느끼게 되었습니다. 왜 연수 중에 힘들게 산에 오를까 했었는데 이런 경험을 하니 왜 산을 타는지 알겠더군요. 동기들과 본격적으로 친해진 계기가 된 것 같아 기억에 남습니다.

Q13. 동부화재에서 이루고 싶은 목표는 무엇인가요?

현재 언더라이팅 기획파트에서 손해율 분석 업무를 하고 있는데 다른 유닛인 재물, 재보험 유닛과 인수지침 유닛에서도 업무를 해보고 싶습니다. 또한, 현재 계획 중에 있는 언더라이팅 직무와 관련된 자격증도 취득하여 명실공히 동부화재의 언더라이팅 전문가로서 거듭나고 싶은 마음이 있습니다.

Q14. 후배들에게 이야기해주고 싶은 동부화재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동부화재는 계속해서 탐구할 수 있는 자세를 유지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장점입니다. 예를 들어, 자격증을 취득하면 지원금을 지급하는 등의 정책으로 회사를 다니면서도 공부를 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를 해줍니다. 그리고 탐구하고 배우는 것에 대해 격려하고 권장하는 사내 분위기가 앞으로 전문가로서 성장하고 싶은 분들에게 큰 메리트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Q15. 동부화재에 입사를 원하는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