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DB금융투자 Direct Biz파트 노우성 차장

DB금융투자 Direct Biz파트 노우성 차장
DB금융투자는 지난 30여 년간 변화와 혁신을 거듭해 1991년 단기금융업에서 증권업으로 전환한 증권사들 가운데 유일하게 경영권을 유지하는 저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DB금융투자는 다양한 투자 사업에 진출하여 안정적인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업계 최고수준의 전문인력을 통해 운용능력을 검증해 왔습니다. 오늘은 Direct Biz파트에서 고객과 직접 소통하고 계신 노우성 차장님을 만나보았습니다. 커리어를 설명해주시는 정감 있는 대화 속에서 느껴지는 겸손과 배려는 물론, 친절함이 묻어나는 따뜻한 품성까지 두루 갖춘 노우성 차장님! DB금융투자에 경력 사원으로 입사하여 현재 직무에 계시기까지 그의 이야기를 한번 살펴볼까요?


DB 금융투자 Direct Biz 파트 노우성차 장님께 듣는 열정적인 회사생활!

Q1. 간단한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2015년 4월 경력사원으로 입사해 현재 DB금융투자 Direct Biz 파트에서 열정과 힘, 아재 비주얼과 튼튼한 체력을 담당하고 있는 노우성 차장입니다.


Q2. DB금융투자 Direct Biz 파트는 어떤 일을 하는 곳인가요?

DB금융투자 Direct Biz 파트는 Direct라는 뜻 그대로 온라인을 통해 주식이나 펀드에 직접 투자하는 개인 고객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팀입니다. 고객과 소통하며 신규 고객의 유입을 위해 항상 고민하고 도전하는 업무를 주로 하고 있죠.


요즘은 스마트폰 또는 PC로 본인이 직접 계좌를 개설할 수 있는 편리한 시대에 살고 있는데요. 비대면 계좌가 활성화되면서 주식이나 펀드를 직접 운용하는 분들이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이런 고객들을 저희 DB금융투자로 유치하기 위해 다양한 아이디어로 마케팅을 하고, 업계에서 항상 새로운 시도를 선도하는 하는 업무를 담당하는 팀이라 설명드릴 수 있습니다.



Q3. 팀 내의 역할 분담은 어떻게 되어 있으며, 각각의 역할은 어떻게 되나요?

현재 Direct Biz 파트의 팀원은 9명으로 구성되어 있고, 제가 담당하고 있는 업무는 지속적 고객 유입을 위해 증권업 외 다양한 업종의 브랜드와 제휴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그 외 팀원 분들께서는 4차 산업혁명에 맞춰 유망한 신규 핀테크업 확보를 위한 아웃소싱 영역, 다이렉트 투자권유대행인 영역, 고객과의 유기적 관계 개선을 위한 고객 관리 영역으로 나뉘어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Q4. Direct Biz 파트 업무에서 가장 어려운 점은 무엇인가요?

DB금융투자는 증권업계에서 중형 정도의 규모입니다. 고객 분들은 브랜드 이미지가 강한 곳에 자산을 운용하고 싶어 싶어하죠. 때문에 타사와 이런 체급을 차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DB금융투자만의 독특한 마케팅으로 새로운 고객을 이끌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업계에 전례 없는 창의적인 마케팅 기법을 찾고 지속적으로 시도하는 것이 가장 어렵다고 할 수 있습니다. 비록 다른 대형 금융사 대비 규모는 조금 차이가 날 수 있어도, 마케팅 부분에서 업계를 선도하는 부분에선 항상 짜릿함을 느끼고 있답니다!(웃음)



Q5. DB금융투자 Direct Biz 파트에서 근무하며 제일 기억에 남는 경험담이 있나요?

두 가지가 머릿속에 떠오르는데요, 첫 번째로는 그룹 체크카드 출시 후 신규 체크카드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팀원 전체가 자발적으로 주말을 반납하고 등산로, 콘서트 장 앞에서 홍보활동을 했던 기억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연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팀원이 하나가 되어 노력했고, 결국 목표를 달성했던 기억은 잊을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는 신규 계좌개설 유치를 크게 달성한 일이에요. 연간 신규 주식계좌 목표량이 1만 명이었는데 다른 업종과 제휴 성공으로 하루 만에 연간 목표량의 1/10을 달성했던 일화가 기억에 남습니다.


증권사에서 신규 고객 유입이라는 허들은 일반적인 웹사이트의 회원가입과 차원이 다릅니다. 공인인증서와 신분증 확인 등을 거쳐 실명계좌를 개설해야 하기 때문에 일반 사이트 보다 개인정보를 많이 요구하고 검증절차도 복잡합니다. 앱을 다운받고 설치하는 것조차 어렵고 귀찮게 여겨 계좌개설을 포기하는 분도 많아요. 그래서 좀 더 쉽게 계좌개설을 유도할 수 없을까 고민하다가 나온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대형 온라인 업체와 신규 이벤트를 준비해서 오픈을 했어요.


열심히 준비한 이벤트 덕에 하루에 1,000명 이상의 신규 계좌개설 고객이 밀려들어 왔었죠. 신규 계좌개설 수가 DB금융투자 설립 이래 최고치를 달성하는 기록을 세웠습니다. 그 덕에 당시 저희 팀원들과 서버 과부하를 해결하던 IT팀, 해피센터(콜센터) 등 많은 분들이 고생했던 것이 아직도 생생하게 기억납니다.



Q6. Direct Biz 파트에서 가장 효율적이라고 생각하는 마케팅 활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대부분의 대형 증권사의 경우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높이기 위해 TV, 라디오, 신문과 같은 매스 광고에 집중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비용 대비 실제로 유입되는 고객 수는 많지 않습니다.


저희 DB금융 Direct Biz 파트는 정해진 비용 속에서 보다 실용적인 마케팅을 통해 고효율을 낼 수 있는 업계에서 시도하지 않는 스킬을 활용 중에 있죠. 홍보채널이 적은 당사보다 대 고객을 확보하고 있는 다양한 온/오프라인 업종과의 제휴를 통해 신규 주식 거래 고객을 확보하는 전략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저비용 고효율’을 위해 제휴사의 홍보채널에 당사의 이벤트를 비용 부담 없이 지속적으로 노출하고, 유입되는 고객에게 제휴사의 포인트나 주력 상품을 리워드로 사용함으로써 제휴사의 재방문 및 매출을 유도하는 전략을 이용하고 있는데요, 이로써 양사 간 Win-Win 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 낼 수 있었습니다.


현재는 대부분의 증권업에서 저희 회사를 벤치마킹하여 지속적인 도전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물론 저희 Direct Biz 파트는 효율 극대화를 위해 또 다른 시도를 통해 한발 더 앞서가는 중이고요! (웃음)



Q7. 본인이 담당하는 업무의 수행 목표는 무엇이며, 이를 위해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대한민국에서 알만한 모든 업종과의 제휴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 업무를 하기 위해 아무래도 협상스킬, 친화력, 열정, 긍정적인 마인드가 필수일 것 같습니다. 특히 안 된다는 부정적인 생각보다 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는 면이 더 많은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발전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이 부분은 모든 업무에 필요한 역량인 것 같습니다.


Q8. 숨은 ‘주짓수의 달인’이라는 별명이 있으시던데,여전히 취미생활은

진행 중이신가요? (웃음)

지금도 매일매일 열심히 운동하고 있습니다. 올해 3월호 그룹 사보에 제 취미생활이 공개되기도 했는데요,

(https://www.dbwebzine.com/2018/03/find.jsp)

인터뷰 이후 또 전국 대회에 나가 금메달을 땄습니다. (자랑)


현재는 일주일에 4회 정도 운동을 하고 있죠. 업무나 일상에 지쳐있다가도 운동을 통해 땀을 흘리다 보면 저도 모르게 건강과 스트레스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는 기분이라 행복해요. 제 자신이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무엇이든 새로운 도전에 대한 뿌듯함이 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다치지 않고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부상 없이 평생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웃음)



*채용 관련 팁

Q9. DB금융투자 Direct Biz 파트에서 채용 시 우대하는 전공이나 자격증 같은 것이 있나요?

직접적인 영업을 해야 한다면 더욱 전문적인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어야 유리하겠지만, 저희 파트의 경우 기본적인 금융 관련 자격증인 ‘증권투자권유대행인’, ‘펀드 투자권유대행인’을 보유하고 있다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딱히 우대하는 전공은 없지만 경영, 경제학 등 금융 관련 전공이라면 업무 이해에 도움은 될 거라 생각해요.


실제로 저희 팀원들을 보면 경제, 독어독문, 영문, 체육학 등 다양한 전공자와 함께 업무하고 있는데요, 열정과 도전정신만 있다면 전공이 우선순위는 아닌 것 같습니다. 누구든 가능할 것 같습니다!


* 회사 생활

Q10. 본인의 하루 일과는 어떻게 되나요?

크게 3가지 업무로 구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첫 번째로 출근 후 전일 실적을 체크합니다. 제휴사를 통해 유입된 신규 계좌개설 수나 거래 실적, 예탁자산 증감 여부, 순영업수익 등을 체크하고, 지속적으로 관리합니다. 물론 새로운 프레임을 꾸준히 고민하다 보니 IT 관련 부서와도 유기적으로 회의를 진행하기도 하고요.


두 번째로 신규 제휴사 서칭 및 국내 업종별 동향 검색 후 담당자를 직접 컨택 하는 업무를 진행합니다. 타업종의 사례를 통해 저희가 시도하거나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인지 고민을 해보기도 하고, 업무 제휴가 목적이라면 제휴사 니즈를 파악한 후 그에 맞는 제안서를 건건이 작성합니다. 또한 기존 제휴사와의 지속적 관계 유지를 해야 하는 건 기본이죠! 현재 진행 중인 업무의 효율 증대를 위해 변동 사항 혹은 추가 요청사항이 있는지 체크하는 업무도 함께 진행해야 합니다. 타업종과의 제휴를 진행하다 보니 외부 미팅이 많을 수 밖에 없겠죠? (웃음)


세 번째로 신규 제휴사와의 이벤트 오픈을 준비 중에 있다면 일정에 맞춰 제휴 계약, 이벤트 기획, 기획 시 놓치는 부분이 없는지 금융 소비자보호 파트 및 준법 감시 파트와 논의 후 진행합니다. 또한 언론 홍보를 위해 홍보파트와 이벤트 채널 노출을 위해 채널 담당자와 협의를 진행해야 하죠. 그럼 최종 품의 후 신규 제휴사와 협의한 오픈 예정일에 맞춰 준비작업을 해야 합니다.



Q11. 지금 하고 계신 일의 업무 만족도나 근무환경은 어떠신가요?

업무 만족도는 굉장히 높습니다. 근무환경도 굉장히 만족스러운데요, 직원들이 이용할 수 있는 편의시설이 잘 마련되어있어요. 매주 금요일 오후는 ‘가정의 날’로 5시에 퇴근을 하기도 해요. 그 덕분에 가족들과 보내는 시간이 늘거나, 자기계발의 기회로도 삼고 있어요.


또 1년에 한 번씩 회사에서 가족들을 초청하는 ‘DB family+day’ 행사도 있는데요, 부모님이나 자녀가 회사 투어를 하며 근무하는 곳을 직접 볼 수 있고 회사에서는 특식을 준비해 가족들에게 식사를 대접한답니다. 또 준비된 공연을 보거나 게임을 하기도 하며 좋은 추억을 만들 수 있어요.


업무적으로 볼 때엔 보수적인 분위기의 대부분 회사의 경우 이미 진행했던 일이 아니라면 새로운 일 추진에 있어 굉장한 제약이 있는 경우가 많아요. 하지만 저희 팀의 경우 하고자 하는 일, 하고 싶은 일에 대한 열정만 있다면 언제든 시도할 수 있는 근무환경이에요. 때문에 마음껏 역량을 펼칠 수 있는 분위기라 만족합니다! 물론 상사를 잘 설득할 수 있는 전략 스킬이 수반되어야 하는 건 당연하겠지만요. (웃음)


Q12. 근무하고 계신 팀 분위기는 어떤가요?

하루 중 가족보다 더 오래 있는 팀원들이다 보니 서로에 대해 너무 잘 알고 있는 것이 부담스러울 정도로 분위기가 좋습니다! (웃음) 팀의 목표, 회사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누구보다 서로를 배려하고, 목표를 향해 함께 달려가고 있죠.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서로 도와주고, 힘든 일이 있을 때는 함께 위로해주는 그런 꿈같은 동료들이 있기에 팀의 좋은 분위기는 유지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저희 팀의 회식은 한 달에 한 번 정도 있고 회식장소는 팀원들이 돌아가며 정하는 문화를 갖고 있어요. 이색적인 곳을 찾아가거나 때론 분위기 있는 곳에서 식사를 하기도 하는데요, 부담스럽지 않은 즐거운 회식자리를 가짐으로써 더욱 돈독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죠.



** 앞으로의 포부

Q13. DB금융투자 Direct Biz 파트에서 이루고 싶거나 해보고 싶은 업무가 있으신가요?

증권사를 이용하는 다이렉트 고객이라면 업계 최고는 당연히 DB금융투자라고 누구나 얘기할 수 있는 그런 팀으로 만들고 싶습니다. 현재 제휴 스킬을 통해 다양한 금융 고객을 유입시키기 위한 업무를 진행 중에 있고, 업계에서는 최초로 시도된 도전이었습니다. 하지만 이에 만족하지 않고 단순 고객 유입뿐만 아닌 업종별 맞춤 상품을 개발하여 누구나 쉽게 투자할 수 있는 DB금융투자만의 모델을 구축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물론 경쟁사에서 모방이 쉽지 않고, 제가 있어 가능한 모델이면 더욱 좋을 것 같아요. (웃음) 더 큰 포부라면 저희 파트만이 아닌 회사 자체도 항상 업계를 선도할 수 있는 회사를 만들고 싶습니다!


Q14. DB금융투자에 입사를 원하는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