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2018 단풍축제, 억새축제 한눈에 살펴보기

트렌드리포트

2018 단풍&억새축제

한눈에 살펴보기

By동동이


안녕하세요. 동동입니다. 아침저녁으로 쌀쌀 하긴 하지만 산책하기에는 더할 나위 없이 좋은 가을 날씨가 계속되고 있어요. ^^ 나들이 가기에 너무 좋은 요즘 날씨, 여행 장소를 고민 중이시라면 단풍 축제와 억새꽃 축제는 어떠세요?


(출처 : 웨더아이)


예쁘게 물든 단풍들과 함께 가을 감성은 가득, 내 키만 한 억새꽃밭에서 찍는 인생 샷까지! 10월은 단풍 덕분에 알록달록 색색 가득한 한 달이 될 것 같아요. 추운 겨울이 오기 전에 서둘러 나들이를 떠나고 싶은 분들이라면, 지금부터 동동이가 소개해드리는 알록달록한 가을 축제를 눈여겨 보시길 바랄게요!


1. 동두천 소요 단풍 문화제


경기도를 대표하는 ‘동두천 소요산 단풍 문화제’는 전국적으로 손꼽히는 오래된 단풍 축제라고 해요. 지역의 문화예술인과 단체가 함께 참여하여 더욱 특별한 행사가 진행된다고 하네요.



소요산 단풍이 가장 아름다운 때는 10월 마지막 주 토요일이라고 하니 꼭 기억해두시구요. 야외 음악당에서는 특별한 무대공연과 체험 행사들이 펼쳐진다고 하니, 방문한다면 잊지 못할 가을날의 추억을 만들 수 있지 않을까 싶어요. 서울 근교에서 단풍을 즐기고 싶으시다면 ‘동두천 소요산 단풍 문화제’를 적극 추천해드려요!



그리고 소요산 단풍 문화제 단골 행사인 ‘조선명장 어유소 장군 행차’ 행렬 또한 많은 방문객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는 특색 있는 행사라고 해요. 조선 전기의 무신으로 다양한 업적을 남긴 위인이니 만큼 아이들의 역사 교육에도 좋을 것 같아요.


[소요산 단풍 문화제]

· 시기 : 매년 10월 마지막 주 토요일

· 위치 : 소요산 야외음악당 (경기도 동두천시 평화로 2910번길 148-45번지)

· 문의 : https://www.ddc.go.kr/tour


2. 설악산 단풍축제 거리 페스티벌


설악산과 내장산은 국내에서 가장 빠르게 단풍을 볼 수 있는 곳이에요. 중부 지방에 속해서 그런지 설악산의 단풍은 9월 28일경부터 빠르게 시작해 10월 20일 경이면 절정인 단풍을 볼 수 있다고 해요.


많은 등산객들이 사랑하는 설악산은 단풍 시기에 더욱 붐비는데요. 특히 설악동 탐방 지원센터~비선대~천불동계곡 (3km) 코스는 휠체어와 유모차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2시간 정도의 코스로 가을 정취를 느끼며 편안하게 산행을 할 수 있답니다.



설악산 국립공원은 사계절 아름다운 산임을 명실상부 입증하고 있죠. 단풍이 물든 가을의 설악산은 기암괴석, 우뚝 솟은 암봉, 폭포, 작은 연못과 큰 연못 등 다양한 볼거리들로 인해 눈이 즐거워지는 경험을 할 수가 있답니다. 하지만 공룡능선이라 불리는 기암괴석의 단풍 명소는 산의 고도가 높아 서리가 일찍 내리기 때문에 금방 말라버리기도 한다고 하니 방문 시기도 정말 중요해요!



단풍 구경 말고도 설악산 로데오 거리에서 개최하는 ‘설악 문화제’ 가 있어요. 10월 12일부터 14일까지 로데오거리에서 거리축제도 함께 진행한다고 하니 단풍 구경이 끝나고 축제에 참여하면 일석이조의 즐거움을 얻으실 수 있을 듯해요.


거리축제에서는 거리 퍼레이드와 예술전, 시민 한마당, 축하공연 등이 준비되어 있으니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


[설악산 거리페스티벌]

· 시기 : 10월12일~10월 14일

· 위치 : 강원 인제군 북면 설악산 및 설악 로데오거리

· 문의 : http://contents.knps.or.kr/portal/events/fall/new_fall01_s.do?schParkCd=120400

· 참가신청 : http://sokchofestival.com/wordpress/?page_id=11026


3. 장성 백양단풍 축제

 


물과 산이 있는 곳의 절경은 가히 아름답지 않을 수가 없죠. 전라남도 장성 백양 단풍축제는 백암산 국립공원에 속해 있는데요. 백암산에 뻗어내린 백학봉은 해발 630m의 거대한 바위봉으로 마치 그 형태가 ‘백학이 날개를 펴고 있는 모습’과 같다고 하여 ‘백학봉’이라고 불린답니다.


이 백학봉에서는 백양사 일대 계곡의 단풍을 한눈에 담을 수 있다고 해요. 백양사 일대의 계곡은 다른 지역에 비해 단풍잎이 작고 색이 고운 아기 단풍들이 특히 매력적이에요.



국립공원 내에는 백양사라는 절도 있어요. 거대한 바위를 배경으로 좌우에 맑고 찬 계곡물이 흘러내리고 있어 가을 단풍을 비롯하여 아름다운 경치를 볼 수 있는 곳으로 잘 알려져 있답니다. 백양사를 배경으로 오색단풍이 절정을 이루는 10월 하순~11월 초에 개최하는 백양 단풍축제 시기에 맞춰 방문하신다면 사찰 고유의 모습도 함께 볼 수 있어 좋을 듯해요.


[장성 백양단풍 축제]

· 시기 : 2018년 11월 2일 ~ 11월 11일

· 위치 : 백암산 백양사 일원 (전라남도 장성군 북하면 백양로 1239)

· 문의 : http://tour.jangseong.go.kr


4. 민둥산 억새꽃 축제


민둥산은 산 전체가 둥그스름하게 끝없이 펼쳐진 느낌을 주는 장관으로 잘 알려져 있죠. 특히 민둥산 억새축제는 전국 5대 억새풀 군락지로 약 20만 평 가량의 민둥산이 억새꽃으로 덮여 있어 그 풍광이 마치 바람에 흩날리는 은빛 바다 물결 과도 같아 보는 눈을 즐겁게 한다고 합니다. 이 억새꽃을 보러 매년 많은 관광객들이 찾아온다고 해요.



사랑하는 연인 또는 가족과 키만큼 우거진 억새꽃밭에서 잊지 못할 인생 샷을 남기고 싶다면 동동이는 개인적으로 민둥산 억새꽃축제를 추천드려요. 행사 기간 내 방문한다면 산신 가요제를 비롯해 축하공연과 불꽃놀이 또한 볼 수 있답니다.



민둥산의 억새꽃은 10월 중순에서 11월 초순까지 볼 수 있어요. 산행을 가시는 분들은 증산초등학교에서 시작하여 해발 800m의 발구덕마을에 이른 다음 왼쪽 등산로를 따라 오르면 억새 산행을 즐길 수 있다고 해요. 발구덕 마을을 거쳐 증산마을로 하산하는 코스는 9킬로 거리로 약 4시간 정도 소요되는 등산로가 있어 아침 일찍부터 등산을 하고자 계획하시는 분이라면 이 코스도 추천드리고 싶어요.


[민둥산 억새꽃 축제]

· 시기 : 2018년 9월 21일~ 11월 4일

· 위치 : 강원도 정선군 남면 민둥산로12 민둥산일원

· 문의 : http://ariaritour.com


5. 서울 하늘공원 억새 축제

  


억새꽃이 만발하는 10월, 멀리 가지 않고도 서울에서 가을을 느낄 수 있는 곳이 있어요. 바로 ‘서울 하늘공원 억새축제’에요. 월드컵공원 내에서 진행되는 ‘서울 하늘공원 억새축제’는 저녁에 밝은 조는 또 다른 느낌의 억새를 감상할 수 있답니다. 낮에는 은빛 억새 물결을, 해가 지고 나면 조명에 물든 억새를 마음껏 눈에 담을 수 있어요.명으로 물든 억새를 볼 수 있어 산에서 보는 억새와



멀리 갈 필요 없이 대중교통만 활용해도 가뿐하게 만끽할 수 있는 서울 하늘공원 억새 축제! 동동이는 하늘을 향해 쭉 뻗은 억새를 눈에 담아오기 위해 조만간 하늘공원으로 나들이를 가려고 해요. 마음 맞는 친구 또는 연인과 함께 서울 근교 하늘공원에서 해질녘 노을 바람에 슬며시 흔들리는 억새밭을 함께 거닐어 보면 어떨까요? ^^


[서울 하늘공원 억새 축제]

· 시기 : 2018년 10월 12일~18일

· 위치 : 서울특별시 마포구 하늘공원로 95 월드컵공원 내 하늘공원 일원

· 문의 : http://worldcuppark.seoul.go.kr


6. 산정호수 명성산 억새꽃 축제


올해 22회를 맞이한 산정호수 억새꽃축제는 ‘가을 억새에 반하다’라는 주제로 주말 동안 명성산 일원에서 개최가 된다고 해요! 남진, 김연자, 이용, 박서진, 먼데이키즈의 축하공연이 함께 준비되어 있어요. 대표 행사인 <1년 후에 받는 편지>, <억새(세)게 기분 좋은 날>, <억새꽃 인생 사진관> 등의 프로그램들 또한 준비되어 있어 조금 더 다채로운 이벤트를 즐기고 싶은 분들이라면 산정호수로 방문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명성산에서는 1년 후에 받는 편지와 등산로 감성 버스킹, 수변 데크 위에서 펼쳐지는 억새 인생 사진관, 둘레길 걷기가 준비되어 있고, 조각공원에서는 감성 버스킹과 함께 색소폰 공연이 준비되어 있는 등 산정호수 부근의 각 장소마다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으니 더 자세한 일정이 궁금하신 분은 홈페이지를 참조해보세요!



[산정호수 명성산 억새 축제]

· 시기 : 2018년 10월 13일~28일

· 위치 : 경기도 포천시 영북면 산정호수로41

· 문의 : http://www.pocheon.go.kr/ktour


억새꽃과 단풍이 절정을 이루는 가을, 10월은 그 어느 달보다 알록달록한 달이 아닐까 생각해요. 조금 더 날이 추워지기 전에, 부지런히 아름다운 억새의 은빛 물결과 알록달록한 단풍을 만끽하러 나들이를 다녀오시는 건 어떨까요? 동동이는 그럼 또 다른 주제로 찾아올게요 ^^